공기압축기(Air Compressor)의 흡입밸브 (Inlet Valve), 언로더밸브 (Unloader Valve)
- 일반적으로 흡입밸브라고 하는데. Maker 마다 이름이 다르다.
흡입밸브(Inlet Valve)라고 하기도 하고, Unloading Valve라고도 한다.
- 역 활 :
Air Compressor는 일정압력으로 압축공기를 만드는데, 보통 최저압 ∼최고압으로 만드는 과정이 반복된다.
이를 Unloading (무부하) ∼ Loading (부하)운전을 하게 된다. 이 역활을 하는 것이 흡입밸브이다.
예를 들어 6 k㎠ ∼ 7 k㎠ 로 압력이 설정이 되어 있다면, 압력이 6 k㎠ 로 떨어지면 solenoid valve에 전원이 들어와
흡입밸브를 열어 Air Compressor가 부하운전이 되고, 7 k㎠ 까지 도달하면 Sol' valve의 전원이 차단되면서 흡입밸브가
닫히게 되면 무부하 운전으로 전환 된다. 이처럼 흡입밸브는 Air Compressor에 가장 중요부품중의 하나다.
- 종 류 :
1) Maker 자체로 제작한 Model : Atlas Copco, KASER, 유창등
* 흡입밸브가 Air로 열리고, Spring 힘으로 닫히는 구조.
Atlas Copco 흡입밸브 흡입밸브 서비스 키트
KASER 흡입밸브
유창 흡입밸브
2) Air Cylinder + Butterfly Vavle Type : 기존 Piston Valve와 나비형 밸브를 조합하여 사용함.
국산 장비 대부분 : 한신, LG, 경원, 신일, 나우텍, KEC등
가장 많이 사용되는 흡입밸브 Type
- 흡입밸브가 고장나면 : 1) 압력이 떨어져 Loading 신호가 갔는데 흡입밸브가 열리지 않아 압력이 올라가지 않는다.
2) 압력이 높아져 Unloading 신호가 갔는데 흡입밸브가 닫히지 않아 압력이 계속 올라간다.
Air Compressor의 설정압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다. 이럴때는 거의 이 흡입밸브의 고장일 확률이 높다.
흡입밸브가 고장 났다고 생각되면 일단 분해 해 보면 별로 어려운것은 없다, 주로 Spring이 파손된 경우가 많다.
그외 흡입밸브를 열고 닫는 Servo Cylinder의 고장일 경우도 많다. 이 Servo Cylinder의 경우는 주로 내부의
Diaphram이 찢어진 경우가 많다.
공기압축기가 쉬워지는 그날 까지 명성에어플러스는 계속 된다.
Air Compressor의 구석까지 이해 하는 명성에어플러스.
T.052) 256-1138, F.052)256-1139 / wmefu@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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