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il Separator)Air Compressor 소모품 교체
이 블로그를 보시고 많은 업체에서 견적의뢰가 옵니다. 일부는 구입을 하시고, 일부는 가격문의만 하시고
아마 가격 알아 보시고, 기존 거래처에서 Nego를 하실지는 모르겠지만, 아님 제가 비싸서 구입을 포기하시는 지는 모르겠지만
하지만 저는 최선의 가격을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이렇게 많은 업체에서 문의를 주신다는 것은 기존 관리업체에 뭔가 문제가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런데 많은 업체에서 교체 작업비에 관한 견적도 함께 의뢰를 합니다.
가까운 부산, 경남 (부산, 울산, 김해, 경주, 마산, 창원)까지는 방문하여 교체작업이 가능 할 수도 있지만 그외의 지역은
사실은 저희가 가서 작업을 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예외로 광주와 아산까지 설비 및 Air 배관 Line를 점검해 드린 적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부품을 공급받으시고, 자체 교체작업이 가능하도록 교체 작업 내용을 알려 드릴려고 합니다.
참고가 되신다면 자체로 교체해 보는 것도 원가 절감과 장비에 대한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물론 저희의 협력업체를 통하여 전국 어디든지 작업이 가능하게 연결 시켜 드리겠습니다.
부족한 설명이지만 자체 작업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Air Compressor(공기압축기)의 소모품 중에서 가장 교체하기 싫어 하는 작업이 바로 Oil Separator 교체 작업이다.
이 Oil Separator의 기능과 구조는 앞의 블로그 Air Compressor의 구조편을 참고로 보시고, 작업순서를 간단히 설명해 보겠다.
유창 100Hp Oil Separator (순정) 유창 50Hp Oil Separator (순정)
(유창 100Hp은 1,2차 2개로 된 구형과, 1개의 신형이 있지만 Oil분리가 잘되지 않아 다시 2개형으로 나온다)
Atlas 220 Hp Oil Separator (순정) 볼트구멍이 12개인 신형 Atlas 220Hp Oil Tank에 조립하는 모습
1. 공기압축기(Air Compressor)를 정지후 내압을 배출한다.
먼저 Air Compressor의 전원을 꺼고 토출 Valve를 잠그고, 장비 Maker에 따라서 수동 Drain Valve가 있는 경우에는 이 Valve를 열어 압력계의 압력이 "0" kg/㎠ 로 떨어질 때 까지 내부압력을 배출한다. 수동 Drain Valve가 없는 경우에는 Oil Tank 상부에 있는 주로 압력계와 연결되는 호스의 Nipple을 풀어 압력을 배출한다. 이렇게 내압을 제거하지 않으면 내부의 압력으로 Bolt등을 풀때 내부의 Oil이나 압축압력이 갑자기 배출되어 피해를 입게된다. 꼭 주의 해야 할 작업의 첫 순서이다.
특히. Atlas장비중에 최근 장비는 수동 Drain Valve를 열어놓고 Main 전원을 내려서 Sol' Valve에 전원 차단되어야 내부의 압력이 빠지는 경우도 있다. 또 다른 방법은 Oil Tank에 부착된 안전변을 강제로 열어서 내부 압력을 배출하여도 된다.
2. Air Compressor의 내부 Oil을 빼낸다.
위의 1번 작업으로 내부 압력이 빠졌으면 Air Compressor의 내부에 있는 Oil을 모두 빼낸다.( 물론 Oil 교환없이 Oil Separator만 교환 하는 경우도 있지만.) Oil을 빼낼때는 Oil Tank 하부에 Oil Drain Valve열어서 배출한다. 이때 Drain Valve에 맞는 Nipple과 Hose를 준비 하여 빈 통에 받는다. 이렇게 하면 Oil이 바닥에 흐르는 것을 방지 할 수 있다. 자체 중력으로 Oil이 배출되고 나면 잠깐 기동버턴을 눌러 Air Compressor를 돌려 내부에 남아 있는 Oil을 완전히 배출시킨다. 이렇게 내부의 Oil을 완전히 배출시키는 것이 탄화된 Oil찌꺼기가 장비 내부에 남아 있는 것을 방지 할 수 있다. 정지후 바로 Oil을 뺄 경우에는 Oil의 온도가 높으니까 주의해서 배출한다.
3. Oil Tank 상부의 배관들을 분해 한다.
Oil Tank 상부에는 압력계로 가는 Hose, 흡입밸브 실린더의 작동 Hose, Oil Separator의 내부 Oil을 회수하는 회수라인 Hose, 내압을 배출하는 Sol' Valve등 각종 Hose들이 있다. 이를 분리 한다. 이때 Hose가 많기 때문에 위치를 기억하기 위해 반드시 조립시 알아볼수 있게 마킹펜으로 표시를 해둔다. 그리고 상부에 Pressor Switch가 있거나, Sol' Valve가 설치되어 있는 장비도
있다. 이를 분리 하기 위해서는 전기선도 분리해야 하는데 이때도 표시를 잘 해둔다. 그리고 이때는 전선끼리 합선의 위험이 있으니
반드시 Main 전원을 내려서 작업을 한다. 마지막으로 Air Cooler와 연결된 토출 배관을 분리한다. 유창장비 구형의 경우에는 줄등으 로 고정 시킨후에 푼다. 이때 일부 수입장비 (Sullair), 국산장비 (유창구형)등은 두명이 함께 작업하는 것이 좋다.
4. Oil Tank의 Cover Bolt를 푼다.
3번 작업 까지 끝났으면 Oil Tank의 두껑(Cover)의 Bolt를 푼다. 보통은 19mm, 24mm 스패너를 준비하면 된다. 풀때는 순서에 관계 없이 Bolt를 푼다. 이때 일부장비는 Oil 회수 Line용 Pipe를 분해해서 빼낸다. 조립 할 때는 항상 대각선 방향으로 조립한다.
장시간 사용한 경우에는 Cover Bolt를 다 푼후에도 Cover가 잘 분해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때는 뚜껑에 나사산이 있는 구멍 2곳이 있다. 이곳에 푼 Bolt 2개를 다시 잠구게 되면 Cover와 Oil Tank본체까지 Bolt가 닿게되어 Cover가 분리된다. 100Hp 이하의 경우에는 Oil 회수용 Pipe가 Cover에 부착된채 있으니 이 Pipe가 다른곳에 부딪히지 않도록 주의 해서 Cover를 분해 한다. 조립시는 Bolt에 Grease를 발라서 녹이 나지 않도록 하여 쉽게 풀리도록 한다.
5. Oil Separator를 Oil Tank에서 분리해 낸다.
4번 작업을 마친후에 Oil Separtor를 Oil Tank에서 분리해 낸다. 최근에는 대부분의 Maker에서 Oil Separator와 Oil Tank와 Cover의 밀봉을 위해 O-Ring을 사용하지만 구형의 경우에는 Gasket을 사용한 경우도 많다. Gasket이 사용된 경우에는 이 Gasket을 잘 제거한다. 그리고 조립시는 새 Gasket를 부착하는 대 이때 Grease등을 사용하거나, Gasket Bond등을 사용하여 잘 부착하게 한다. 이 작업을 잘하지 않으면 조립후에 Air가 누설하거나, Oil이 누설하게 된다.
아트라스 150Hp Oil Separator 분해 아트라스 100Hp Oil Separaot 조립
한신 50Hp Oil Tank Cover와 Oil Separator를 분해.
6. Oil Tank 내부 청소후 Oil 충전
Oil Tank내부에 기름때와 수분등으로 녹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내부를 깨끗하게 청소한다. 그리고 Oil을 충전한다. 보통 50Hp의 경우는 20L, 100Hp의 경우에는 40L 정도 덜어간다.
7. 조립
조립은 상기 분해의 역순으로 하면 된다.
Oil Separator의 교체 주기가 다하여 차압(Oil Separaor의 내부와 외부의 압력차)이 높으면 Oil Separaor가 찌그러지는
경우도 있으니, 교환때 주의하여 빼내야 한다.
주기적인 예방정비, 장비관리의 제일이다. 이제는 직접 한번 교환해 보실수 있겠지요.
Air Compressor 가 쉬어지는 그날까지 명성에어플러스는 전진합니다.
이제 부품 구입도 명성에어플러스. 052)256-1138 / wmefu@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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