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어콤프레샤 고장 및 수리/콤프레샤 관리하기

공기압축기(Air Compressor) 구조변경

by 굿맨(장윤배) 2010. 10. 21.

공기압축기(Air Compressor) 구조변경

 

 공기압축기(Air Compressor)를 관리하다 보면 종종 기존 Maker에서 제작한 장비에서 구조를 변경한 장비들을 보게 된다.

 이렇게 구조를 변경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크게 3가지로 나누어 질것 같다 (굿맨의 생각)

 

1. 기존 제작사(Maker)에서 부품공급이나, 수리가 어려울 때.

    이런경우는 특히, 수입장비들의 경우가 많다. 수입장비들은 자신들의 부품을 잘 공급하지 않는다. 그러다 보니 관리하는 업체가 관리의 불편함과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럴경우 자신들이 쉽게 관리 할 수 있게 구조변경을 하게 된다. 이런경우는 정말 문제가 있다. Air Compressor는 제조사에서 거래업체에 판매를 하고, 당연히 판매업체에서 관리를 한다. 그러나, 어떤 이유에서든 관리업체가 바뀔 수 있다. 이것은 전적으로 장비 구입업체에서의 결정이다. 그러나, 일부 판매업체에서는 이것을 인정하려 들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자주 발생한다. 그래서 구입업체에게 부품을 공급하지 못하게 해 놓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럴 경우 새로 관리하는 업체는 하는 수 없이 구조변경을 하게 된다. 이런 문제는 정말 문제라 생각된다. 우리가 자동차를 구입해서 지정 정비업체에 관리를 하지 않는다고 모든 정비소에 부품을 공급하지 않는 다면 과연 어떻게 될까? 이것은 소비자를 생각하지 않는, 아직도 판매자 중심의 사고를 하는 것이다. 아직도 소비자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처사이다. 이런 문제는 판매업체가 하루 빨리 수정해야 할 것이다. 적정한 부품가격으로 누구나 쉽게 정비할 수 있는 장비를 만드는 것 또한, 소비자를 중심으로 하는 판매전략이라고 생각한다.

 

     

                                    기존 Atlas Copco의 장비,                                        Atlas Copco 기존 Control  Module

 

    

                유창기계의 Pro 1100으로 개조한 Atlas 장비                        Valve Control & Sensor등을 유창으로 개조한것

 

2. 장비의 운전 편리성을 위해서.

   이런 경우에는 공기압축기(Air Compressor)를 관리하는 업체나, 담당자들이 장비를 잘 이해하고 관리의 편리를 위해 구조변경을 하는 경우이다. 그러나 기존 제작사들은 이를 허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물론 장비를 제작 할때 설계에서 부터 많은 신경을 써서 장비를 만들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사용하다 보면 정비의 불편함이나, 장시간 사용하는 경우에는 마모등에 의한 경우로 구조를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이런 경우에는 관리업체와 충분한 검토를 거친후 관리에 편리하게 구조변경을 할 수 있다고 본다.

 

기존 Atlas Copco에서 Oil Separator를 교체할 때 분해해야 하는 Joint 배관이 불편하다.

그리고, 자주 분해 조립시 Jont 배관의 Rubber Ring의 마모로 Air가 누설하고, 이 부품의 공급도 어렵다.

분해조립의 불편함을 해소하는 Flexible Steel Hose로 개조.

(Atlas 100Hp장비에는 이렇게 사용)

 

3. 새로운 장비의 이해부족으로.

    이런 경우는 기존관리업체에서 신규 관리업체로 바뀔때 신규관리업체가 설치된 장비를 이해 하지 못하고, 자신이 관리하기 편하게 구조를 변경하는 경우이다. 이런경우는 관리업체에서 새로운 장비에 대한 공부를 하지 않는경우가 종종있다.  이것은 정말 바람직하지 못한 경우이다. 그리고, 구조변경도 기존의 구조보다 더 불편하거나, 퇴보하게 변경하는 경우이다. 최근에는 많은 Air Compressor가 조작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 Digital Control Module을 설치했다, 그러나 이것이 오히려 사용에 불편하게 하기도 한다. Reset를 시키지 못하는 경우, 심지어 기동을 못하는 경우도 있다. 온도, 압력 Sensor등의 고장으로 운전을 못하는 경우등이 있다. 이럴때 기존 장치를 제거하고 변경을 하는 경우이다. 충분히 사용법을 이해하거나 부품을 구할 수도 있는데 이런 노력없이 단순히 자신이 편하게 구조를 변경하는 것은 문제라고 생각된다. 아무리 사용하기 편하게 만든 장비라도 이 장비의 운전법을 충분히 공부하지 않으면 제 기능을 제대로 발휘 할 수 없게 된다. 초보가 운전하는 벤츠, 전문가가 운전하는 티코 과연 누가 잘 달릴 수 있을까요?

 

 Atlas Copco의 Inverter를 제거하고 일반형으로 개조하면서 Module도 유진 구형으로 변경

 

공기압축기 (Air Compressor)를 열심히 공부하는 명성에어플러스가 되겠습니다.

Tel: 052)256-1138, Fax:052)256-1139/ wmefu@hanmail.ne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