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어콤프레샤 일반/공기압축기 주변기기

안전변(밸브)의 압력별 구조

by 굿맨(장윤배) 2014. 3. 3.

◈ 압력별 안전밸브 구조 (압력별 안전변 구조) ◈

     안전변 알고 사용합시다.

 

일반적인 안전변의 구조와 크기는 지난번 안전밸브(Safety Valve)에서 설명해 드렸다.

 http://blog.daum.net/wmefu/8668404 (압력용기용 안전밸브) 편 참조

 

안전변(Safety Valve)에는 사용압력에 따라 내부 Seat재질과 규격이 달라진다. 보통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공압에는 10Kg/㎠ 미만으로 사용한다. 이럴때는 일반적인 안전변으로 설치가 가능하다. 그러나 공기압력이 10Kg/㎠을 초과하는 압력일 경우에는 안전변의 내부 시트(Seat)재질이 달라진다. 올해 부터 산업안전법이 강화되어 10Kg/㎠이하에서 사용하던 동으로 된 시트를 사용하지 못하고 스텐(스테인레스)으로 만들어야 한다. 이 때문에 고압의 장비를 사용하는 경우 이 안전변의 가격을 염두해 두어야 할것이다.

 

자 그럼 사용압력이 10Kg/㎠ 이하와 이상의 안전변 내부를 보자.  저도 이렇게 까지 하는줄 몰랐어요.

                            

10 Kg/㎠ 이상의 안전변 겉모양

 

 

공기압축기 탱크용 안전변들(왼쪽은 10 Kg/㎠ 이상, 오른쪽 안전변은 10 Kg/㎠ 미만)

 

 

고압용 안전변과 일반 저압용 안전변의 내부 시트 재질이 다르다.

고압용 안전변의 시트재질(스테인레스), 저압용 안전변의 시트재질(일반동)

 

과거에는 사용공기압이 10 Kg/㎠ 이상의 경우에도 압력셋팅만 해주고 일반 저압용 밸브를 사용했지만, 최근에는 안전사고와 안전관리공단의 엄격한 관리로 인해서  사용공기압이 10 Kg/㎠이상일 경우에는 고압용 안전변을 사용해야만 한다. 안전에 관련된 부품들은 경비 문제가 아닌것 같다. 제대로 된 제품을 제대로 설치하는 것이 바로 안전관리의 기본이 되는 것이다.  안전변 구매에 참조하시길 바란다.

 

 

에어콤프레샤의 믿을수 있는 도우미 명성에어플러스(주)

T.052)256-1138, F.052)256-1139 / msaplus@daum.ne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