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어콤프레샤 고장 및 수리/콤프레샤 관리하기

아트라스콥코 GA160 오일세퍼레이터교체

by 굿맨(장윤배) 2015. 6. 22.

◈ 아트라스콥코(Atlas Copco GA160) Oil Separator 교체

     < Air Compressor의 Oil Separator 교체작업 >

     에어콤프레샤(공기압축기) 자체 정비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아트라스콥코(Atlas Copco GA160) 200Hp Oil Tank Cover 분해


오늘은 아트라스콥코 200Hp (GA160) 소모품인 오일세퍼에이터 교체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우리가 보통 소모품 교환에서 가장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것이 바로 이 Oil Separator이다. Oil Separator의 역할은 제 블로그 http://blog.daum.net/wmefu/8668310 를 보시면 잘 알 수 있을 것이다.


제가 교체하는 순서로 설명을 하겠다. 다른 분들은 더 편리하게 할 수도 있겠지요. 댓글로 올려주면 감사하겠다.


1. Air Compressor의 Oil Tank에서 Oil을 뺀다.

 

    아트라스콥코 GA160 Oil Tank 부품도.


     1) 상기도면에서 도번 2060, 오일배출 호스의 Plug를 풀어서 내부 Oil을 빼낸다.

         - Oil을 뺄때 가능한 낮은 통으로 중력으로 배출해서 뽑는다. Oil을 완전히 배출하고 나서 짧게 공회전 시켜 내부의

            Oil을 가능한 모두 빼낸다.

          

Atlas Copco GA160 Oil Tank 내부의 Oil을 완전배출한 내부 모습



 2. Oil Tank 내부에 연결된 Hose와 Pipe 등을 분해한다.


    1) 위 도면의 2055, 2045, 2020의 Nipple과 Hose를 분해 한다. 그리고, 1번의 도면의 2075 회수라인 빨대를 분해한다.

  

      2) Air Cooler와 Oil Tank Cover와 연결되는 Pipe를 분해한다.

          - 보통은 2115 Pipe Joint Set를 풀지만 저는 2155의 Pipe Flange를 바로 풀어서 분해한다.

            여기 까지 분해하고 나면 Oil Tank Cover Bolt(신,구형에 따란 볼트가 16개(30mm), 12개(32mm)를 풀어서

            Cover를 옆으로 밀면 된다. 이때 1.의 도면 2040 볼트를 잠그면 Oil Tank Cover가 Oil Tank 몸통에서 분리

            가 되면 쉽게 열수 있다.


3. Oil Tank내부에서 Oil Separator분리 해 낸다.

          - 내부 Oil Separator를 분리할 때 Oil Separator를 좀 오래 사용했을때 차압이 높아 Oil Separator의 상부가

             부풀어 오르는 경우도 있다. 또 오일세퍼레이터의 O-ring등이 Oil Tank 내부로 들어가지 않게 주의해서

             분리해야 한다. 오일세퍼레이터가 찌그러 지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까지 사용했다면 교체시간을 훨씬

             넘겼거나, Oil의 상태가 불량한 경우가 많다. 그리고, Oil Separator내부에 Oil이 고여있다면 Oil 회수라인

             용 빨대나, 호스연결 Nipple등을 확인해 봐야 한다. 만약 막혔다면 뚫어서 조립해야 한다.

 

Atlas Copco GA160 Oil Tank Cover를 분리해서 Oil Separator를 분리작업



Oil Tank에서 Oil Separator 분리후


이상의 순서로 아트라스 콥코장비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장비들도 쉽게 Oil Separtor를 교체 할 수 있다.

참고로 Atlas Copco GA160, Oil Separator Part No. (1614 9056 00) 이다. 당사의 고객사는 Sotras제품을 사용하고 있고, Oil은 Anderol 3046을 사용하고 있다. 이장비는 현재 약 100,000시간 이상 사용한 장비로 시운전 부터 당사에서 관리하고 있는 장비이다.(신형과 구형에 따란 Oil Separator의 볼트구멍이 16EA와 12EA로 구분되니 주문시 확인요.)  최근에는 관리비 절감으로 이런 소모품(Oil Separator(1614 9056 00), Oil Filter(1613 6105 00),

Air Filter(1030 0979 00)등을 별도 구입하여 자체공무에서 교환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이런 소모품을 공무에서 직접 갈면서 장비의 상태를 파악하는 것도 아주 보람있는 일이다. 자신의 장비를 자신이 가장 잘 알고 있다는 것은 당연한 공무나 보전담당자로써의 자부심이 아닌가 한다. 당사에서는 아트라스콥코의 OEM MANN제품과 Sotras 제품을 판매한다.


에어콤프레샤가 쉬워지는 날까지 명성에어플러스(주)가 함께 합니다.

T.052)256-1138, F.052)256-1139 / wmefu@hanmail.ne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