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어콤프레샤 일반/공기압의 일반

압축공기의 낭비를 줄이는 5가지 팁

by 굿맨(장윤배) 2018. 4. 3.

◈ 압축공기(Compressed Air)의 낭비를 줄이는 5가지 팁

     <에어콤프레샤 전기료 줄이기 2탄>

  

전기료를 줄이는 인버터형 아트라스콥코 에어콤프레샤 신형 G-Series


    지난번 포스팅에서 에어콤프레샤 전기료 줄이는 운전법에 이어 2탄을 올립니다.

    http://blog.daum.net/wmefu/8668232

  

    일반적인 생각과는 달리 압축공기는 공짜로 만들어 지는 것이 아닙니다. 거의 모든 산업현장에서 압축공기가 사용되지만, 부적절하게 사용되어 낭비되는 압축공기의 비용은 거의 고려되지 않고 있습니다. 압축공기 사용하시는 분은 다음의 팁을 참고하시면 불필요한 낭비를 줄이고,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겁니다.


1. 압축공기가 세는곳을 확인하고, 차단하고, 수리하세요.  

    누기는 귀사의 시스템에 더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고, 해결하는데 더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 문제을 발생합니다. 압축공기를 가장많이 낭비하는 누기를 확인하고 수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누기를 수리한후에는 다시 누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속적인 누기탐지와 제거프로그램을 실행하여야 합니다.


2. 사용하지 않을때는 압축공기를 차단하세요.

     낭비를 줄이기 위해서는 작동하지 않은 공정에는 압축공기를 차단하세요. 이를 위하여 압축공기를 사용하지 않는 공정에 수동밸브로 차단하거나, 솔밸브와 제어시스템을 설치하여 자동으로 차단하는 등 여러방법이 있습니다. 생산이 없는 야간이나 주말에 압축공기를 차단하여 누기를 근원적으로 없앤다면 전기에너지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겁니다.


3. 각 공정이나 기계에 압축공기의 비용을 정해보세요.

    정확한 공기소비 및 전력측정을 통하여 실제 운영비용을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용가능한 자원을 관리하고 절약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필요한 압축공기량만 사용하세요.

    필요이상의 높은 압력과 긴사이클 시간을 사용하면  과도한 압축공기를 사용하게 됩니다. 개방형송풍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압축공기를 낭비하여 불필요한 비용을 지불하게 됩니다. 개방형 블로워를 사용하는 경우에 적정한 에어노즐을 찾아 사용하게 되면 최소 30%이상의 압축공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5. 동시에 사용하는 압축공기의 필요량을 분석해 보세요.

    각공정의 모든부분이 동시에 공기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피크와 평균유량을 분석하여 실제 압축요구와 보조저장 장치의 설치 여부등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상기의 팁들은 압축공기의 부적절한 사용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실제 운전 비용은 압축공기 흐름과 소비에너지를 정확하게 측정해야 합니다. 이런 전체적인 분석을 원하신다면 저희 명성에어플러스 전문가를 찾아 주세요.


압축공기 전문 분석 계측장비들 (당사가 보유한 장비들)


 압축공기를 사용할 때 압축공기의 가격을 생각해 보신적이 있나요. 그냥 대기중의 공기를 사용하고 막 사용해도 된다고 생각하신 적은 없나요? 아마 귀사에서 사용하는 압축공기는 귀사의 장비중에서 가장 비싼 전기료를 내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런 압축공기를 좀더 절약해서 사용한다면 귀사의 경쟁력은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귀사의 압축공기에 대한 주치의가 필요하시다면 명성에어플러스로 연락주세요.

 귀사의 압축공기를 더욱 효율적인 사용을 위하여 에어콤프레샤 성능 및 압축공기의 상태등을 저렴한 가격으로 측정해 드립니다.


에어콤프레샤와 압축공기를 잘 아는 기업 명성에어플러스(주)

T. 052)256-1138, F.052)256-1139 / msaplus@daum.ne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