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력절감 기기 및 사업들/공기압축기에너지효율등급

공기압축기 에너지 효율등급 이란?

by 굿맨(장윤배) 2020. 10. 2.

 

지난 몇 년간 우리나라에서 생산, 수입하는 모든 에어콤프레샤(공기압축기)에 #에너지효율등급을 인증받고 #효율등급을 표시하는 제도가 생겼습니다. 이에 이 제도 반영된 에너지효율등급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여러 종류의 에너지 효율 등급이 있지만 여기서는 #공기압축기 (#에어콤프레서)에 대한 에너지효율 등급을 알아보겠습니다.

 

국내 공기압축기 중에서 가장 효율등급이 좋다는  에어플러스의 APE Series

 

국내 공기압축기 중에서 가장 효율등급이 좋다는 에어플러스의 APE Series

 

#효율관리제도는 에너지를 사용하는 기기의 효율 향상과 #고효율제품의 보급 확대를 위하여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에너지공단이 추진하고 있는#에너지소비효율등급표시제도#고효율에너지기자재인증제도#대기전력저감프로그램의 3대 프로그램입니다.

 

 

 

이 3가지 효율관리 제도는 소비자에게 에너지 효율 성능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여 고효율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한편, 업체의 에너지효율 향상 기술 개발을 촉진하여 고효율기기로의 시장 전환을 가능하게 하고, 상당한 에너지 절약과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특히 국제에너지기구(IEA)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50년 기준으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정책수단에서 기기·설비 부문 에너지 절약은 36%로 가장 중요한 비중을 차지합니다. 이처럼 효율관리 제도를 통하여 에너지 절약형 제품을 많이 보급함으로써 원천적인 에너지 효율 상향을 기하는 것이 가장 유용한 온실가스 감축 방법입니다.

 

이러한 제도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우리는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외부환경을 미리 예측하고 그에 대한 신속한 대응을 주도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성공적인 시장 전환을 위해서, 공공부문뿐만 아니라, 일반 소비자와 기업 모두 에너지 절약의 길잡이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효율등급제도 제도 개요

◎제도개요

에너지소비효율등급표시제도는 소비자들이 효율이 높은 에너지절약형 제품을 쉽게 구입할 수 있도록 하고 제조(수입) 업자들이 생산(수입) 단계에서부터 원천적으로 에너지 절약형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도록 하기 위한 의무적인 신고제도 입니다.

 

이 제도에서는 에너지소비효율 또는 에너지사용량에 따라 효율등급을 1~5등급으로 나누어 표시하도록 하고, 에너지소비효율의 하한치인 최저소비효율기준(MEPS : Minimum Energy Performance Standard)을 적용합니다.

 

◎법적근거

- 「에너지 이용합리화법」제15조 및 제16조 등

 

효율등급제도 적용 범위 및 기술기준

◎대상품목 및 적용범위

에너지소비효율등급표시제도의 대상 품목은 전기냉장고 등 29개 품목입니다. 고시된 적용 범위에 해당되지 않는 제품은 본 제도의 규제 대상이 아니므로, 제품을 신고하거나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 등을 부착할 수 없습니다. 자세한 대상 품목 및 적용 범위는 아래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 전기냉장고, 김치냉장고, 전기냉방기, 전기세탁기 등 여러 종류가 있지만 여기서는 공기압축기만 알아보겠습니다.

셀 전체 선택

공기압축기

KS B 6351의 규정에 의하여 압축비가 1.3 초과인 제품에 대하여 적용하며, 토출 게이지 압력이 30 kPa 이상, 1,000 kPa 이하인 전동기 구동방식의 공기압축기로 [별표 1]의 적용 범위에 해당한다. 왕복동식 압축기는 전동기 출력 2.2 kW 이상 15 kW 이하이고, 스크류식 압축기는 전동기 출력 15 kW 초과 110 kW 이하이다. 측정 방법은 KS B 6351에 따른다.

 

공기압축기 시험 기관은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 에서 합니다.

 

 

효율등급제품검색

에너지소비효율등급표시제도의 모든 신고제품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제품별 에너지소비효율등급과 소비전력량, 용량, 이산화탄소 배출량, 연간 에너지 비용 등을 확인하고 비교하시기 바랍니다.

 

http://eep.energy.or.kr/certification/certi_list_268.aspx

 

한국에너지공단 효율관리제도

 

eep.energy.or.kr

 

 

 

에너지 절감 효율이 극대화된 #2단 압축 Screw Air Compressor

에어플러스 - APE Series

일반적이 한 쌍의 Screw Rotor가 아닌 2쌍의 Screw Rotor로 압축하는 APE Series

 

 

일반적이 한 쌍의 Screw Rotor가 아닌 2쌍의 Screw Rotor로 압축하는 APE Series

 

 

효율등급 비교 : 이제 효율등급 확인은 필수

에어플러스와 한신기계제품 비교 (양사 모두 최고 높은 등급을 스크랩했습니다.)

 

에어플러스 APE Series 효율등급

 

 

한신기계공업 GRH Series 효율등급

 

 

이제 공기압축기를 구입할 때 이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을 확인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여기 정부공인기관인 에너지관리공단에 올라와 있는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을 찾기 쉽게 올려놓습니다.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으며 등급을 출력할 수 있게 해 놨습니다.

 

공기를 일하게 만드는 회사 명성에어플러스입니다.

T.052)256-1138, F.052)256-1139 / msaplus@daum.net

 

명성에어플러스

울산광역시 울주군 온산읍 서영남2길 17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