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어콤프레샤 제조사/아트라스콥코(Atlas Copco)

DP Bearing Lubrication 경고로 셧다운

by 굿맨(장윤배) 2023. 2. 1.

아트라스콥코 GA160(19년식) DP Bearing  Lubrication 경고등으로 셧다운 되는 고장 

 이번엔  신형 기기의 또다른 고장이 발생하여 이런 고장을 처음 겪는 사용자분들께 알려드립니다. 장비관리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장비 : Atlas Copco GA160 (19년식) 

2. 고장 내용 : 소모품 교체후 , 정확히는 Main Motor용 Oil Filter를 신형으로 바꾸고 나서 기동시 10초 정도 지나면 " DP Bearing Lubrication " 이라는 경도등이 뜨면서 바로 셧다운(Shut Down) 되는 고장 . 

 

3. 고장원인 :  Main Motor용 Oil Filter의 차압이 급격히 발생하여 셧다운 됨. 

             19년식 아트라스콥코 장비는 시운전때  부터 문제가 많았지만 저희들이 해결을 다하고 잘돌아가고 있었습니다.  이번에 소모품 교체 시간이 되어 소모품을 교체하고 시운전 하는데 그동안 없었던 위그림의 경고등 " DP Bearing Lubrication" 이라는 경고등이 뜨면서 바로 꺼져버렸습니다. 분명 고장내용은 Main Motor로 가는 Oil Filter가 막혀서 차압이 발생하여 떠는 경고등 인걸 알겠는데, 신품으로 교체한 Oil Filter가 바로 막힐리는 없고 원인을 조사했습니다. 별다른 원인이 없기에 Oil Filter를 다시 바꾸어 보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Main Motor Oil Fiter의 크기가 처음것 보다 커진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본사에 문의를 했더니 기존 Oil filter가 작아서 차압이 빨리 발생하여 Oil Fitler를 큰걸로 바뀌었다는 겁니다. 

   고장은 기존에서 벗어난 무언가 변경이 생겼을때 발생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기존 작은 Oil Filter로 교체하여 다시 시운전을 하였습니다. 역시 정상운전.  시운전때 약 3초간 경고등이 뜨고 정상 차압으로 뜨면서 정상운전이 되었습니다. 

 

       저희들이 추정하건데 아마, 처음 설계때도 이문제가 있어서 Oil Filter를 적은 걸로 사용하다  Oil Filter가 너무 빨리 막히니 큰걸로 바꾼것 같습니다.  큰걸로 바꾸고 나니 초기 기동운전에 Air Compressor의 압력이 올라가기전에 이 큰 Oil Filter의 Oil 압력이 정상운전 압력까지 걸리는 시간이 차압경고등의 한계시간보다 많이 걸리기 때문이것 같습니다.

 

저희는 고객사에 이문제를 얘기하고 Oil Filter를 자주 바꾸시라고 하고,  가격이 문제라면 같은 성능의 저렴한 대체품을 추천해 드렸습니다. 

 

왼쪽의 큰 Oil Filter는 기존 Screw Rotor용이고 작은 Oil Filter가 Main Motor용 임. 기존 부착 

기존 작은 Main Motor용 Oil Filter에서 커진 Oil Filter로 변경된 것 

 

  ◎참고로 19년 아트라스 콥코 GA160(200마력)은 WEG (중국제조, 추정)제품에 냉각 Fan이 없이 냉각Oil이 순환을 하면서 모터의 열을 식히게 되어있습니다. 

Main motor를 보면 일반적인 냉각팬이 없는 급유식 냉각방식을 사용하는 모터

 

 

명성에어플러스는 고객사의 Air Compressor를 멈추지 않게 하는 것이 미션입니다. 

1년에 3번 이상 귀사의 Air Comressor가 고장 난다면 저희를 불러 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