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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콤프레샤 고장 및 수리/고장사례 및 수리

Air Compressor에 불이 났네요.

by 굿맨(장윤배) 2008. 11. 28.

Air Compressor화재

 

공기압축기(Air Compressor) 화재가 가끔 발생한다. 그 원인은

1. 배전반 전기화재

2. 과열로 인한 화재

3. 정전기로 인한 화재

4. 기 타 .

 

사례별로 보면

1. 배전반 전기화재

   이 화재는 자주 발생한다. 배전반의 전자접촉기의 접점이 불안하여 전기 불꽃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OCR등이 작동하지만 완전차단하지 못하고 화재가 발생한다. 주로 배전반에 화재 흔적이 크다.

   또는 배전반에 이물질이 들어가 쇼트가 발생하여 일어나기도 한다.

   전기공사등으로 전기의 상이 단락되어 단상이 걸릴 경우에도 발생한다.

 

2. 과열로 인한 화재

   Oil이 없거나, 온도차단계가 고장나거나 해서 Oil Tank나, Rotor에서 온도가 높아서, 주위에 흘러 있던 Oil에 불이 붙는 등의

   사고가 발생한다.  이때는 주로 Oil Tank 외부나 Rotor외부에 화재흔적이 있다.

 

3. 정전기에 의한 화재.

   이 사고도 자주 발생하는데 정확한 원인을 알수 없지만 추정해서 조사하면 주로 Oil Tank내부의 Oil Separator에서

   불이 붙어 발생한다. 특히 겨울철에 건조한 경우에 자주 발생한다. 특히 장시간 정지후나, 자동 정지기능이 있는 장비에는

   정지시에 Oil Tank내부의 Oil Separator가 건조해 져 있는상태에서 갑자기 기동하게 되면 Oil Tank상부 Cover에서 정전기가

   발생하여 Oil 증기에 붙어 발생하는 사고다.  이때는 주로 Oil Tank내부에서 Cooler나 Hose등으로 화재 흔적이 남는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요즘 Oil Tank Cover의 Gasket에 접지용 Staple이 박혀 있다. 없다면 접지를 잡아 준다.

  유화공장에 배관에서 플래지와 플랜지 사이에 접지를 잡는 경우와 같다.

 

  Oil Separator가 완전히 타 버렸다.  

  이화재로 Air Cooler, M.P.V등이 소손되었다.

  외부의 흔적은 별로 없었다.

  Atlas Copco GA37 (구형)

 

 

 

 

 

 

 

 

 

 

4. 기 타

    Motor에서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특히 반부하측에서(Rotor 뒷쪽) Baring의 과열로 Motor Coil에 전달되어 발생하는 경우

   도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Grease주입에 신경써야 한다.

 

 

                 

 

                                 Motor Coil 소손                                                           Motor의 rotor shaft에 열 받은 자국

 

    화재가 발생하면 즉시 전원을 차단하고, 소화기로 진화 한다. 함부로 물을 뿌려서는 안된다.

 

       사고는 예고없다. 사전 점검을 게을리 하지 마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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