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r Compressor(공기압축기)의 충격
공기압축기(Air Compressor)가 운전중에 Loading(부하운전, 흡입밸브가 열림)에서 Unloading(무부하운전, 흡입밸브가 닫힘)으로
전환시 충격음이 들린다. 이 충격음이 실제로 Air Compressor에서 Screw Rotor를 장시간 운전하면 발생하는 고장의 원인이다.
이 충격음의 정체를 밝혀 보자.
Air Comressor가 Loading에서 Unloading으로 전환될때 흡입밸브가 닫히면선 순간적으로 Screw Rotor의 흡입구 쪽에 진공이 형성된다. 대기압으로 흡입하다가 순간적으로 저압상태에서 흡입해야 하기 때문에 Rotor에 큰 압축비가 형성된다.
- Loadin때 압축비 : 0 kgf/㎠ → Rotor → 8 kgf/㎠ 로 압축비 8 : 1의 압축비
- Unloading 때 압축비 : - 8 kgf/㎠(약) → Rotor → 8 kgf/㎠로 압축비 16 : 1의 압축비로 압축된다.
이 충격파가 Unloading으로 전환 될 때 순간적인 충격음과 진동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이 충격파가 결국 Screw Rotor의 지지Bearing에 충격을 준다.
지금까지 본 것 처럼 이렇게 Loading에서 Unloading으로 자주 반복하는 운전상태라면 결국 Air Compressor에 악 영향을 미칠것이다. 실제로 부하율 90%인 장비와 50%의 장비를 같은 시간에 Overhaul 해 보면 Bearing의 상태가 많이 차이가 난다.
이렇게 부하, 무부하가 잦아 진다면 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봐야만 한다.
첫째 : Air Receiver Tank의 용량을 변경해 본다.
둘째 : 부하, 무부하 의 압력차를 적절히 조정한다.
셋째 : 자동정지 기능을 작동한다.(일부 제조사 한신, 유창, 등에는 자동정지 기능이 없는 경우도 있다.)
결국 처음 장비를 설치 할때 정확한 용량선정을 하여야 한다.
공기압축기의 영원한 머슴. 명성에어플러스 052) 256-1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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