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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콤프레샤 고장 및 수리/고장수리 문의(Q&A)

콤프레샤(K2, 대우)100마력이 압력이 안 차요?

by 굿맨(장윤배) 2010. 3. 1.

공기압축기(K100, Air Compressor) 압력이 안 차요?

 

  K2,(구, 대우) 콤프레샤 100Hp이 공기흡입하는 소음이 심하고 압력이 차지 않네요? - 양산 업체의 A/S의례

 

  1) 제조사 : K2  (구, 대우)

  2) Model : K2-100 (ECO-SET System Type)

  3) 년   식 : 2006년

  4) 고장내용 : Loading시 압력이 걸리지 않고 공기 흡입하는 소리만 크게 나오는 현상이 발생.

  

  5) 수리보고

                   위와 같은 A/S를 접수하고 현장에 가보았다. Loading & Unloading이 전혀 작동이 되지 않았다. Control Module 

               에서 강제로 Loading , Unloading을 시켜 보았지만 흡입밸브가 전혀 작동을 하지 않았다. 그래서 일단은 흡입밸브상태

               를 살펴보았다. K2장비의 흡입밸브는 구, 대우Compressor로 흡입밸브가 ECO-Set System이라는 특허된 흡입밸브를

               설치한 것이 특징이다. 로딩과 언로딩때 Rotor의 충격이 가해지지 않는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K2 장비의 흡입밸브에

               대해서 알아보자

 

                

                          K 100 (구, 대우콤프레샤) 본체                                            K 100의 Control Module

 

 

      

                            ECO-Set System의 흡입밸브                           흡입밸브 하우징 부분 (위사진의 양옆 2개의 피스톤이

                                                                                                 아래 왼쪽 밸브플레이트를 밀어 올리면 로딩이 된다.)

 

        

              밸브플레이트와 다이야프램커버와 하우징부                                       다이야프램과 커버, 하우징 분해

            (사진의 아래부분인 밸브플레이트가 내려와서 흡입밸브하우징을 닫으면 언로딩, 위로올라가서 흡입밸브를 열면 로딩이 된다)

 

 

         

                다이야프램, 다이야프램 커버와 하우징분해                                            흡입밸브 Ass'y 부

 

 

위의 사진과 Parts List의 그림을 비교.(Parts Linst 스캔)

    먼저 K2방식의 흡입밸브의 작동원리에 대해서 알아보자.

 

    1) 로딩(Loading)의 순서  : 압력이 로딩압력으로 떨어지면 Sol' Valve에 전원이 공급되어 흡입밸브에 작동 Air가 공급되어

                                            그림의 2번(Relief Piston)을 밀어서 9번(밸브플레이트)를 밀어 올린다. 이러면 공기가 흡입되어

                                            로딩(Loading)이 된다. 

 

    2) 언로딩(Unloading)의 순서 : 압력이 언로딩 압력에 도달하면 Sol' Valve에 전원이 차단되면서 흡입밸브의 작동 Air의 공급이

                                             차단되면서 2번 (Relief Piston)과 9번(Valve Plate)가 무게 자중으로 내려오면서 흡입밸브하우징을

                                             막게 되면 언로딩(Unloading)이 된다.

 

  위와 같은 작동 순서에 맞게 역 추적을 하여 보자. 먼저 부하(Loading), 무부하(Unloading)운전시 흡입밸브 공급 Sol' Valve의 상태를 살펴보자. 이상이 없다면 Valve Plate를 밀었다, 내렸다 하는 그림2의 (Relief Piston) 작동상태를 보자, 이 밸브에서 가장 고장이 잘나는 부분이다. 여기에 탄화된 Carbone이 Piston에 부착되어 고착되어 작동이 잘되지 않는다. 이 Piston은 손으로 작동시키면 쉽게 올라갔다, 내려갔다를 한다. 그러나 이부분이 고착되면 잘 빠지지도 않는다. 이 Piston을 분해해서 청소하고 재조립해서 상태를 확인하고 조립하면 된다. 이 Piston의 작동이 이상이 없는데도 문제가 생긴다면 그림 11번(다이야프램)이 찢어지는 경우

장시간 사용하다 보면 고무판으로 제작된 이 다이야프램이 찢어지는 경우도 있다.  이상의 점검이면 이 밸브에 대한 고장은 수리가 가능 할 것이다. 이상과 같은 점검에도 불구하고 작동이 잘 되지 않는다면 Oil Receiver Tank에서 Sol' Valve에 흡입밸브 작동 Air를 공급하는 Pipe에 설치된 Non Return Vale가 막혀 Air 공급이 잘 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다시한번 흡입밸브 작동 순서를 다시 보면 : 

 Oil Receiver Tank → Pipe → 흡입밸브 조작 Sol' Valve → 흡입밸브 → Relief Piston → Valve Plate 상하운동(Loading , Unloading)  이상의 순서을 점검해 보면 이 Valve의 고장의 문제 없을 것이다.

 

 

공기압축기(Air Compresssor)가 쉬워지는 그날 까지 명성에어플러스는 계속 된다.

T.052)256-1138, F.052)256-1138/ wmefu@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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