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맨이 하는 일

Air Compressor(공기압축기)의 배기덕트 개선 -폐열이용덕트

by 굿맨(장윤배) 2022. 11. 28.

Air Compressor(에어콤프레샤)의 배기덕트 개선

   요즘은 ESG라는 단어가 사용되지 않으면 산업계에서 발도 못 붙힐 정도이다. 이런 의미에서 이번에 장비를 설치하고 Air Compressor의 폐열을 배출하는 배기 Duct를 여름에는 외부 대기중에 방출하고 겨울에는 공장동 내부로 보내서 Air Compressor의 압축열을 사용하여 난방에 보탬을 줌으로 에너지절감에 기여할 목적으로 배기 Duct를 이중으로 제작하여 설치하였다. 일반 배기 Duct에 양쪽에 Damper를 설치하여 필요에 따라 배기의 방향을 바꿀 수 있다. 물론 일반 배기 Duct보다는 설치비가 약간 많이 들어가는 것은 당연하다.

 

    

 

윗쪽 천정쪽으로 향하는 덕트에 Damper와 벽쪽에 Damper를 설치하여 이 Damper를 열고 닫음으로 배기방향을 조절 한다.

 

 Air Compressor Room의 배기덕트와 공장동 쪽의 배기 덕트 출구

 

배기 Duct출구쪽 겨울철에 공장동 쪽으로 Damper가 열려있다.

 

100마력 3대를 사용하는 고객사에 겨울철 배기공기를 공장내부로 보내기 위해 덕트를 새로 변경공가를 하였다. 

(겨울철엔 배기공기를 한 곳으로 모아 공장내부로 보내고 여름엔 바깥으로 보낼 수 있게 댐퍼를 설치하여 공사)

 

공장동에 배기공기가 넓게 확산되라고 2마력 정도의 배기팬을 설치하였다. 설치후 공장동의 겨울철 실내온도가 예상보다 높아져서 고객사에서   아주 만족해 하였다.  

 

  Air Compressor의 배기열도 활용하면 난방용으로 좋은 에너지가 된다. 이번 겨울에 이공장에서는 제법 따듯하게 보냈다.

Air Compressor Room이 공장동과 가까운 곳에 설치되어 있다면 이렇게 배기Duct를 제작하여 설치하는 것도 폐열을 활용하는 좋은 방법일 것이다. 이런 개선은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설치해 보는 것이 좋겠다.

 

Air Compressor에 플러스를 추구하는 명성에어플러스.

T. 052)256-1138, F. 052)256-1139 / msaplus1138@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