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2 Power 콤프레셔(구, 대우콤프레셔) 수리
K2 Power, 대우 콤프레샤 , K2-100(100마력) 오바홀 수리
1. 제작사 : K2-Power (구, 대우콤프레샤)
2. Model : K2-100
3. 년 식 : 2005년식
4. 고장내용 : 1) Shaft Seal의 누유
2) 흡입밸브의 이상 소음 : 부하운전(Loading 운전)시 소음 발생
3) 운전온도 상승
4) Screw Rotor Bearing 소음
5) Air/Oil Cooler 막힘
6) Fan Motor 진동
7) 유압 호스 누유
이상의 고장내용은 장시간 사용으로 인한 마모로 인한 고자으로 전체적인 부품 교체인 즉, Overhaul수리를 해야 할 시점이었다. 그래서 Overhaul작업을 하였다. 당사는 가능하면 장비전체를 공자으로 옮겨 작업을 하는데 이곳은 장비전체를 뗄수 없기 때문에 현장에서 분해, 조립작업을 하였다. Screw Rotor는 분해하여 당사의 공장으로 옮겨 작업하고, Main Motor Bearing은 현장에서 교환하였다.
K2-Power는 마력에 비해 Screw Rotor가 크고 무거워서 작업하는데 힘 좀 써야 하는 장비이다.
K2-100 에어 콤프레샤
K2-100 (구, 대우 콤프레샤) 분해 작업
K2-100의 외형
오염이 심한 Cooler Screw Rotor 공장에서 분해
Oil이 탄화되어 Screw Rotor에 변질 oil이 도포되어 있다.
장시간 사용으로 흡입밸브의 부품들이 마모되거나, 변질oil이 고착되어 있다.
흡입밸브 분해후 다이야프램 교체와 정비후
탄화 Oil로 도포되어 있는 Screw Rotor Cover 분해한 Gear
탄화Oil로 도포되어 있는 Screw Rotor의 각부분 들
탄화 Oil이 묻어 있는 Rotor
탄화 Oil제거하고 조립 준비중인 Rotor부품 들
Rotor Beaingr교환 작업과 완료후 Screw Rotor Ass'y
K2-100 에어콤프레셔, 소모품 교체
위의 사진에서 본것 처럼 주 고장의 원인이 바로 Oil 관리이다, Oil 관리가 잘 되지 않아 탄화된 Oil로 인한 문제가 에어 콤프레샤(Air Compressor)의 고장원인이다. 물론 Oil을 제 시간에 교환해 주는 것은 물론이고, 온도관리가 되지 않으면 Oil의 온도가 높게 되고, 이렇게 되면 결국 Oil의 변형도 빨라지게 된다. 그래서 에어콤프레샤관리의 가징 핵심 포인트는 바로 온도관리이다. 그래도 약 6년간 다른 고장없이 정상적인 Overhaul수리를 하게 된 것도 당상에서 주기적인 소모품 교체와 관리를 하였기 때문이다. 이곳은 정말 자체 관리가 되지 않는 곳이다. 소각장에서 사용되는 장비인데, 주변 환경이 아주 불량한 곳이다. 이제 앞으로 최소한 5년간은 별 고장없이 잘 돌아 가겠지.
장비는 달라도 콤프레셔 관리는 명성에어플러스가 딱입니다.
Tel: 0521)256-1138, Fax:052)256-1139/ wmefu@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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