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맨이 하는 일

에어콤프레샤 설치때 중앙집중과 분산설치의 장단점

by 굿맨(장윤배) 2018. 7. 11.

◈에어콤프레샤(Air Compressor) 설치때 중앙집중식과 분산설치형의 장단점 비교◈

 

공장을 신설하거나, 기존의 공장에서 에어콤프레샤(Air Compressor)를 어떻게 설치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한 문의가 가끔 옵니다. 이에 대한 비교를 한번 해 볼까 합니다.


중앙집중식으로 설치된 에어콤프레샤 . 유진 Micos 공기압축기들



한대의 중앙 집중식 설치와 여러대의 소형 분산형 압축기를 설치 할 때 선택에  고려해야 할 여러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생산 중단 비용

2. 안정적인 전력 가용성

3. 부하 압력의 다양성

4. 압축공기 시스템 비용

5. 사용 가능한  공간

6. 압축 공기 사용 지점 간 공장 크기 및 거리

 

중앙 집중식 설치

 

중앙 집중식 설치에서 압축 공기는 중앙 압축기에서 압축 공기가 필요한 공장 영역으로 분배됩니다. 중앙 압축기를 설치할 때는 일반적으로 분산 시스템에 비해 대형 압축기와 건조기를 사용하지만 두 시스템 모두 장단점이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이유로 중앙 집중식 압축기 설치가 선호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1) 모든 압축 공기 장비는 한 영역에 설치되어 있고 배관은 사용 지점까지만 연결하기 때문에 장비의 설치 비용이 낮습니다.

2) 중앙 설치에서는 네트워킹 케이블을 한 곳에서 설치 할 수 있으므로 모니터링 및 유지 관리 비용이 절감 됩니다.

3) 모든 장비를 한 곳에 배치하여 에너지를 회수 할 수 있는 방법이 좋습니다.

4) 필터, 쿨러 및 기타 보조 장비외 일반적인 공기 흡입구와 함께 최적으로 설치 할 수 있습니다.

5) 컴프레서 공간의 소음 감소 조치를 보다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중앙집중식으로 설치된 아트라스콥코 GA160 에어콤프레샤



중앙집중식의 경우에는 에어드라이어외 주변기기들이 총 유량에 맞게 설비를 구성해야 합니다.



분산 설치

 

 분산형 압축기 설치는 특정압력이 필요한  곳과 가까운 곳에서 공급할 수 있습니다. 분산 솔루션에는 소형의 단순한 압축 공기 분배 시스템이 포함됩니다. 중간 프로세스가 공기를 너무 많이 사용하여 큰 압력 강하를 일으키는 경우 시스템의 압력을 유지하는 데 좋습니다 . 공기 소비량이 매우 짧은 시간에 많다면 버퍼와 공기 리시버탱크를 설치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분산 시스템은 고객의 다양한 공기 품질을 요구 하는 경우에 특히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에어공구나, 타이어 공기주입용이나 자동차샵의 도장 부스나, 호흡용 공기를 원하는 경우에는  건조하고, 오일이 없는 압축공기를 원할 것입니다. 이런곳에는 오일프리형 콤프레샤를 사용해야 되는데 이는 급유식 보다 유지비용이나 구입비용이 많이 소요됩니다. 이런데는 필요한 곳에 소형 오일프리 콤프레샤를 설치해도 됩니다.

 

또한 사용 지점 옆에 소형 압축기를 배치하면 공기 시스템의 누출 위험이 감소하고 낭비되는 비용이 최소화됩니다. 장비가 더 멀리 떨어져 있는 대형 플랜트는 긴 파이프 배관이 필요하며, 이는 파이프 배관이 짧을 때보다 에어누설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분산형 설치는 특정 애플리케이션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압축 공기 공급을 조절하고 예비 용량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행히도 오늘날의 첨단 기술을 이용하여 완전히 통합된 압축 공기 조절 장비와 고성능 소음 방지 장치를 갖춘 최신 압축기가 있습니다. 이러한 압축기를 설치하면 압축 공기 분배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별도의 건물 또는 별도의 압축실로 확장할 필요가 없습니다.

 

필요한 공정에 설치된 오일프리형 이와타 피스톤 형 에어콤프레샤



에어콤프레샤 설치에서 관리까지 명성에어플러스가 해내겠습니다.

T.052)256-1138, F.052)256-1139 / msaplus@daum.ne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