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어콤프레샤 고장 및 수리/콤프레샤 관리하기

에어콤프레서(Air Compressor)여름나기-온도상승 을 잡아라

by 굿맨(장윤배) 2020. 6. 14.

에어콤프레샤(#공기압축기)여름나기 - 기계도 더워서 미친답니다.

외부 수냉식 쿨러를 추가 설치하여 1차 냉각을 시킨 오일을 에어콤프레샤에 보낸다.

 

#에어콤프레샤외 대부분의 기계들이 여름이 되면 온도상승으로 인하여 셧다운되는 고장이 한번씩 발생합니다.

이 #온도상승에 예방법과 대책방법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여름철 에어콤프레서의 온도상승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대기온도가 높아져서 냉각효율이 떨어집니다.

   - 에어콤프레샤룸의 대기온도가 높아져서 냉각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여름철에 공기압축기에 다른 이상이 없어도 온도가 상승합니다. - 에어콤프레샤룸의 온도가 상승하지 않도록 충분한 환기와 공기순환을 시켜주어야 합니다. Duct나 환풍기, 송풍기등을 활용합니다.

1차 수냉식 쿨러를 통과한 오일의 온도를 열화상 카메라로 온도 측정 - 온도가 많이 떨어짐

 

2. 쿨러(Oil / Air Cooler)가 막혀서 냉각성능이 떨어집니다.

   - 여름철엔 오일, 에어 쿨러상태가 조금만 안좋아도 냉각성능이 떨어져서 온도가 올아갑니다. - 여름철이 되기전에 오일, 에어쿨러의 외부 청소뿐만 아니라 분해해서 내부까지 화학세척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현장에 고압세척기로 쿨러 외부 세척해서 조립

 

3. 소모품(특히, #오일세퍼에이터, Oil #Separtor)의 상태가 불량할 때 입니다.

  - 여름철에는 소모품의 상태가 조금만 불량해도 온도가 많이 올라갑니다. 그래서 여름이 되기전에 소모품을 미리 교체해 놓는게 좋습니다. 특히, 오일세퍼레이터와 오일은 미리 교체 해 놓으세요.

술레어(Sullair) 오일세퍼레이터 교체 

 

이상의 방법을 다 사용하였슴에도 불구하고 온도가 상승하여 공기압축기를 정상적으로 운전할 수 없게 될때는 하는 수 없이 특단의 대책을 세울 수 밖에 없습니다. 오일을 한번더 냉각시켜 오일쿨러에 보내서 오일온도를 낮추어 주는 방법입니다. 여분의 냉각수라인을 설치할 수 있다면 수냉식 오일쿨러를 설치하여 1차 냉각을 시키면 좋습니다. 수냉식으로 냉각을 하게 되면 콤프레샤룸에 뜨거운 공기의 흐름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냉각수라인을 설치 할 수 없을 경우에는 공냉식 쿨러를 설치하여 오일을 1차 냉각시켜 에어콤프레셔의 쿨러에 연결하는 것입니다.

여름철에만 사용하고 가을, 겨울에는 By-Pass시키면 됩니다.

여름철 장비관리 냉각효율을 높이는 것이 첫째, 둘째, 셋째입니다. 콤프레서룸을 설계하실때 충분한 환기로 여름철 온도상승을 예방 할 수 있게 하여야 합니다.

 

 

에어콤프레샤 관리 명성에어플러스면 충분합니다. 

T.052)256-1138, F.052)256-1139 / msaplus@daum.ne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