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일(Oil), 압축기유(Air Compressor Oil)
공기압축기 오일(Oil)의 특성 및 종류
일반적으로 합성유로 많이 사용하는 Anderol 3046
1. Screw Compressor Oil 이 갖추어야 할 5가지 중요작용.
1) 윤활작용
Rotor element, bearing, gear, case 등의 마모 방지 작용
2) 냉각작용
압추기내에서 발생한 열을 흡수하여 Oil Cooler를 통해서 외부로 방출하는 작용.
3) 밀봉작용
암,수 Rotor 및 Case 사이의 압축가스 누설을 방지하는 작용.
4) 세정작용
압축기 내부에 부착된 Sludge, gum 물질을 윤활유에 분산 시키는 작용.
5) 방청작용
수분이나 부식가스의 침투를 막아 부식이나 발청을 방지하는 작용.
2. Screw Compressor Oil 이 갖추어야 할 필수 조건. (용어설명은 아래 댓글을 참고하세요)
1) 적정점도를 가질 것
동점도의 기계의 효율, 마찰손실, 마모량, 유막의 두께, 유속등 Compressor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 점도 등급을
잘못 선정하면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적정 점도보다 낮을 경우 |
적정 점도보다 높을 경우 |
유막이 얇아 마모 증가 소부현상 발생 밀봉작용 불량 |
유동 저항 증가 토출온도 상승 동력비 증가 |
Compressor Oil은 통상 점도 32.46번을 사용한다.
2) 고온 산화 안정성이 우수할 것
Compressor Oil은 고온, 고압하에 놓이고, Oil이 증기상태로 공기와 접하기 때문에 산화되기 쉽다. Compressor Oil은 단열
압축이므로 20℃의 대기압을 7 kg/㎠ 또는 10 kg/㎠로 압축할 경우 압축열은 254℃, 308℃의 압축열이 발생하므로
Compressor Oil은 특히 고온 산화 안정성이 요구되고, 인화점이 특히 높아야 한다.
이성질이 모자랄 경우는 Oil에 Carbon이 생성되어, 각 Valve등에 부착되어 Valve작동을 방해 하므로 고장의 가장 큰 이유가
된다.
3) 항유화성(유,수분 분리성)이 우수할 것
Compressor는 압축과 냉각을 하는 동안 불가피하게 수분이 생성된다. 생성된 수분이 Oil과 유화를 일으키면 윤활불량으로
Rotor, Bearing, Gear의 마모, Cooler의 부식 및 Oil열화를 촉진시키므로 Screw Compressor Oil은 항유화성이 우수해야
한다.
이성질이 부족하면 Oil을 점검할 때 묽은 우유빛 처럼 보인다. 이때는 즉시 Oil을 교체 해야 한다.
4) 기포가 발생하지 않고(소포성), 공기와 접촉하는 성질(방기성)이 적을 것.
Compresor가 갑자기 Stop되면 Oil Tank내의 압력이 급저하되어 거품이 발생하므로 소포성 및 방기성이 우수한 Oil을 사용
해야 한다. 이성질이 부족하면 정지시나, Unloading운전시 거품이 많이 발생한다.
5) 부식 방지성 및 방청성이 우수할 것
Compressor Oil에는 수분이 혼입되므로 녹이나 부식이 발생할 위험이 매우 크며, 압축가스중에 부식성 물질이 포함될 수도
있으므로 부식방지성이 우수한 ,Oil을 사용하여야 한다.
6) 저온 유동성 및 점도지수(Viscosity Index)가 우수할 것
Compressor 주위온도가 영하로 내려가면 Oil의 점도가 증가되어 유동저항이 커지므로 Motor에 과부하가 걸린다.
겨울철에 정시시켜 놓고 오전에 가동할때 Motor의 과부하가 걸려 기동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열선을 Oil Tank에 감아 놓은 장비도 있다. 기온이 낮은 겨울철에는 백열등을 Compressor내부에 넣어 켜두는 것도
예방책이다.
3. 윤활유로 인한 주요발생 문제점은?
1) 토출온도 상승
Thermal Valve에 Sludge, carbon이 생성되어 Valve 작동 불량, sludge의 생성으로 Oil Cooler tube가 막히거나 냉각불량,
Oil Filter가 금속마모분이나 sludge에 의해 막힘. Oil tank Oil 부족등
2) Oil Separator, Oil Filter가 자주 막힘.
- Oil이 열화되거나 윤활성이 불량한 ,Oil을 사용하여 Bearing등에 마모 발생할 때
- Carbon, Sludge의 다량 생성
- Compressor 내부에 녹 발생
- Oil의 소포성 불량
- Oil 주입량이 많을 때
- Oil 점도등급이 부적당 할 때
3) 과다한 Oil 소모량
- 유체의 항유화성 및 소포성 불량
- Oil의 증발량이 많음
- Oil Tank의 Oil 량이 많음
- Scavanger(회수라인) Line이 막힘
4) Carry-Over 발생
- Check Valve에 Sludge 가 생성되어 valve. 작동불량.
- 유체의 소포성 불량
- 압력 강하가 심할때
5) 초기 시동시 Motor에 과부하 (Over load) 발생
- Oil 점도가 너무 높다.
- Oil의 유동점이 높다.
- Sludge가 고형화 되었을 때.
4. Oil의 종류
1) 광유, 합성유
크게 제조 과정에서 광유와 합성유로 나뉜다.
광유는 원유에서 정제과정을 거쳐 윤활기유에 첨가제를 넣어 만든 Oil
합성유는 Naphta유분에서 사용처에 적합한 화학구조를 갖도록 인공적인 설계로 합성한 윤활유이다.
2) 광유는 Mobil(Rarus 424) , Shell(Corena 유), LG Caltex(RA-46), S-Oil(다후니 스크류 oil)등 있고,
합성유도 상기 Maker에서 생산하고, 한국Houghton(Anderol 3046) 등이 있다.
3) 광유는 교체주기가 1,000시간 정도이며, 교체시간을 잘 지키지 않은면 항유화성이나, 안정도, 유동성등이 나빠져서
압축기에 치명적인 사고를 발생시킨다. 가격이 합성유에 비해 저렴하기 때문에 많이 사용한다.
4) 합성계 Oil은 광유에 비해 모든점에서 우수 하다. 가격이 광유에 비해 비싸다.
운전시간도 4,000시간 정도 사용한다. 광유의 약 2~3배 정도 비싸다.
5. 결 론
저는 개인적으로 합성유를 추천 합니다. 요즘은 Compressor Maker에서 정유사와 제휴하여 자체 전용Oil을 만들어 내지만
결국은 정유사에서 만들어진 Oil에 포장만 바꿔 자사전용유로 판매한다. 초창기의 Compressor 제조사의 카탈로그에는
추천Oil을 정유사의 Oil을 권했다. 예, 유창- Dexron, 경원- 다후니, 금원- Rarus, Atlas copc- Anderol등을 추천하였다.
저는 그동안의 경험으로 가격대 성능비로는 Anderol-3046을 많이 권합니다. 결론은 어떤 Oil을 사용하든 교체주기를 넘기지
않고, 적정 시간에 교환해 주는 것이 좋겠다. 굿맨.
Oil이 변질되어 조청처럼 되어 있다. Oil의 carbon이 separator을 완전히 막고 있다.
Air Compressor Oil의 종류는 많지만 그 역활은 하나. 장비별 종류는 소모품의 Oil편을 보세요.
공기압축기(Air Compressor)가 쉬워지는 그날까지 명성에어플러스는 계속
Oil 구입문의도 명성에어플러스. 052) 256-1138. wmefu@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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