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어콤프레샤 고장 및 수리/고장사례 및 수리

공기압축기(Air Compressor)의 Oil이 줄어드네요 2

by 굿맨(장윤배) 2009. 4. 8.

공기압축기(Air Compressor)의 Oil이 줄어드네요 2

 

고장수리문의편의  "공기압축기Oil이 줄어드네요"에 이어 2편으로 올려봅니다.

 

1. Maker : Atlas Copco

2. Model : GX 7

3. 고장내용 : Oil이 3일만 지나면 Oil이 줄어들어 온도가 상승하여 Shut Down됨

 

          이번에는 실제의 수리내용을 적어 보겠습니다.

 

                                                                    고장난 장비 사진 (Atlas Copco GX7)

 

4. 수리내용

   1) 먼저 Oil Separator의 상태를 살펴보았다. : Can Type형으로 교환한지 얼마되지 않았고, 상태가 양호했다.

   2) Oil Separator의 Housing 내부를 살펴보았다.

 

               

         Oil Separator의 Housing을 Oil Tank에서 분리하여 내부에 Carbon등을 제거하고 청소하였다.

 

        

         Oil Separator Housing을 분리한 Oil Tank의 상부에 Carbon 이 많이 부착되어 O-ring을 밀어낼 정도였다.

 

  3) Oil 회수Line의 Hose 및 Nipple, Orfice등 살펴보았다.

 

                

          회수 Line의 Orifice가 연결되어 있는 Screw Rotor의 뒷쪽 Case를 분해 하여 살펴보니 Carbon이 많이 붙어 있었다.

 

 

                

          Screw Rotor의 뒷쪽 Cover에 약 1mm정도의 구멍이 나 있는 orifice가 카본으로 완전히 막힌채 있었다.

 

    4) 이 Cover의 구멍을 뚫어 주변의 카본을 제거하고 재 조립하여 운전하였다.

 

  다른업체에서 몇번 수리차 방문하여 Oil Separator만 몇번 교체하였지만 계속 Oil이 넘어갔었다. Air Tank의 Drain Hose에서

  계속 Oil이 넘어 나왔다. 당사와 연락이 되어 수리를 하였는데. 이 장비는 장비의 뒷쪽 Cover를 열기가 불편하기 때문에 쉽게

  할 수 있는 부분만 정비한 것 같았다. 이런경우에는 대체로 기본적인 것은 다 점검해 본 상태이기 때문에 저는 남들이 보지

  않은 곳을 분해해서 보기로 했습니다. 다행히 열팽창한 O-ring과 Rotor Cover들을 분해하여 살펴본후 이상을 발견하였다.

 

  역시 Oil이 Line중에 넘어가는 원인은  1) Oil Separator의 문제. 2) 회수Line의 문제. 등이 가장 많다.

  이 장비를 사용하는 업체에서 참고가 되시길 바란다.

 

   Air Compressor의 충실한 도우미 명성에어플러스.  052)256-1138.  wmefu@hanmail.ne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