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어콤프레샤 고장 및 수리/고장사례 및 수리

Air Compressor(공기압축기) Fan Motor 고장

by 굿맨(장윤배) 2009. 9. 13.

Air Compressor(공기압축기) Fan Motor 고장

 

기동 버턴을 누르면 Y-Δ로 넘어 갈때 Motor Overhload(모터 과부하)가 작동하여 Air Compressor가 정지하는 고장이 발생하였다. 그래서 배전반을 열어 Motor Overload Reset버턴을 눌러 봤지만 Reset가 되지 않았다.

전원을 차단하고 다시 전원을 넣으니 Motor Overload가 해지 되었다. 다시 기동을 시키면 똑 같은 현상이 일어났다.

먼저, Main Motor와 Fan Motor의 단락여부를 확인 했다. 그러나 이상이 없었다. 배전반의 혹 다른 단락여부를 확인하였다.

역시 이상이 없었다. 그래서 다시 찾아 보기로 했다.

Main Motor의 전선과 Fan Motor의 전선을 마그넷트에서 풀고 기동해 보았다. 이번에는 정상적인 기동이 되었다.

그래서, Main Motor와 Fan Motor의 이상이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Fan Motor의 Cover를 열고 보니 Fan Motor의 연결 전선에 단락이 되어 있었다.

 

 Fan Motor 전선을 고정 시켜 주는 Cable Tie가 떨어져서 전선이 Fan Blower에 닿아서 전선이 벗겨져 있었다.

 

그러니까 전원을 꺼면 이 전선이 떨어져 있다가 Fan Motor가 돌기 시작하면 Fan에 닿아 단락이 되었던 것이다. 단락된 전선을 교체하고 수리 완료하였다. 결국 고장의 원인은 오래된 Cable Tie 때문이었다. 이런 고장이 만약 계속 진행 되었더라면 여기서 발생한 불꽃이 화재의 원인이 될수도 있다. 사소한 것이라고 그냥 넘겨서는 안되는 이유가 바로 이런 것이기  때문이다.

 

어떠한 고장이라도 해결 해드릴려고 최선을 다하는 명성에어플러스가 되겠습니다.

공기압축기의 전문가 명성에어플러스. 052)256-1138 /wmefu@hanmail.ne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