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어콤프레샤 일반/공기압축기 주변기기

Air Compressor용 에어필터의 종류 및 제조사별 Main Filter, Pre Filter, Line Filter 종류 1

by 굿맨(장윤배) 2011. 4. 12.

◈ 공기압축기(Air Compressor)용 Air Filter의 각 제조사별 종류와 특징 ◈

압축공기의 Air Cleaning System (금성정공, 울트라파인, 세양기업, 제마코 필터)

<공압배관 흐름도, 에어콤프레샤 배치 및 배관순서, 에어배관 순서>

◈ Main Filter(40㎛), Pre Filter(5㎛), Line Filter(㎛), Coalescent Filter(0.01㎛) ◈

 

지난번 저의 블로그에서 라인필터(Line Filter)에 관한 글을 올려 놓았다. 이글을 보고서 많은 문의가 왔는데 정확한 제조사와 사양을 알려주면 좋은데 그냥 몇미크로, 구경만 말씀하기 때문에 정말 도움을 드리기 어려울때가 많다. 그래서 제가 가지고 있는 라인필터업체의 카탈로그를 정리하여 외관만 보고도 제조사와 크기를 알수 있게 정리해 보았다. Line Filter의 필요성과 오염사례등에 대해서는 아래 이전 블로그를 참고바란다.

 

라인필터의 종류(http://blog.daum.net/wmefu/8637649)

라인필터의 구조(http://blog.daum.net/wmefu/7712534

왜 Line Filter가 필요할까?(http://blog.daum.net/wmefu/8668238)

라인필터의 오염 (http://blog.daum.net/wmefu/8668276)

 

 

일반적인 Line Filter (Air Filter)의 종류 및 흐름도

 

대기중의 일반적인 물질의 크기  (대기중 미립자의 크기)

이런 물질들을 사용용도에 맞게 제거하기 위하여 적절한 Filter를 선정해야 한다.

 

일반적인 압축공기의 흐름도이다. 이에 따른 여러 제조사에서 자사만의 특징과 장점을 강조하면서 만들고 있지만 결론은 압축공기를 얼마나 청정하게 만들어 주느냐가 중요한 요인이다. 제가 관리하는 입장에서 본 가장 많이 설치되어 있는 제조사 부터 그 종류와 사양을 알아 보자.

 

1) 금성하이텍 (구, 금성정공) 

 

 

금성정공의 Line Filter와 Filter Element의 외형 (이런 색상과 외형을 가진것이 금성정공 제품)

 

 

금성정공 Line Filter의 규격을 모른다면 이 표를 보고 설치된 장비와 비교해서 알아 보시길

(문의와 주문시 KSF-37- 50A라고 하시면 바로 해결됩니다.)

 

 

금성정공(금성하이텍)의 Filter종류와 Elememt의 종류 (KSF로 시작되는 제품은 금성정공 제품임)

KSF37은 Main Filter로 40㎛, KSF32는 Pre Filter로 5㎛라는 의미

 

 

2) ULTRA FINE제품 (울트라파인 에어필터)

 

 

UMF, UPF, ULF, UCF, UAF로 Model명이 울트라제품임.

 

울트라파인 제품의 외형도와 사양임. ( 이쯤 보면 척 보면 제조사와 Model명을 알 수 있겠죠? )

UMF-3700은 울트라Main Filter 40㎛라는 의미.

 

 

3) 세 양 기 업

 

세양기업 Line Filter의 외형

 

세양기업 Line Filter의 크기별 외형

(세양의 Line Filter는 NH-3700, NH-3200, NH-3100등의 모델번호를 사용함)

 

세양 Line Filter, Element를 주문시 NH-3700-25A라고 하시면 됨

 

이상의 금성정공(KSF Series), 울트라(UMF, UPF, UCF Series), 세양기업(NH Series)는 Filter Element(필터내용물)은 모두 표준규격으로 되어 있어 상호 교환이 가능하고, 거의 크기가 같다. 일부 신품의 경우는 약간 차이가 나지만) 당사에서도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다.

 

4) JEMCO (제마코)

     JEMACO Line Filter (구형)외형

제마코 Line Filter는 JA, JP, JC, JK Series로 되어있다.

 

제마코(JEMACO)구형 사양

표 보는법 : JA13K는 5㎛의 여과도로 25A연결배관이는 것이다.

 

JEMACO Line Filter 신형 외관

제마코신형은 GF,PF,HF,DF,CF Series로 되어있다.

 

경원콤프레샤(경원 Compressor)에서 같은 JEMACO(제마코)제품을 자사 OEM으로 JF Series로만든 제품

 

 

경원콤프레샤에서 JF Series로 판매하는 JEMACO Filter

 

 

JEMACO 신형 Line Filter의 외형 및 사양

표보는법 : GF(10㎛), PF(1㎛), HF(0.01㎛), JF(0.03PPM), GF90K는 10㎛ - 25A의 연결배관이라는 뜻.

 

JEMACO(제마코)는 구형, 신형으로 구분되며 구형은 현재 판매되지 않고, Element만 판매하고 있다.

JEMACO Filter는 수입제품 입니다.

 

이상에서 본 것처럼 많의 제작사와 많은 종류의 Filter가 있다. 이제 문의나 발주시 위의 제조사와 Model명을 알려 주면 바로 답을 드릴  수 있다. 주로 이런 Line Filter의 선정은 사용업체의 선택이라고 보다는 Air Compressor판매업체의 선정에 따르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비록 선정은 장비없체가 했지만 장비의 사양은 알고 있어야 하겠지요.

이제 "금성정공 KSF-3200-40A Filter Element견적 부탁합니다."라고 문의 부탁합니다.

 

다음글에 또 다른 제조사의 Line Filter를 올리겠다. 우리회사 것이 없다면 다음 편을 봐 주세요.

압축공기를 만드는 것에서 부터 압축공기의 관리까지 명성에어플러스가 해 내겠습니다.

 

Air Compressor(공기압축기)의 믿을 수 있는 파트너 명성에어플러스.

T.052)256-1138, F.052)256-1139/ wmefu@hanmail.ne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