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tlas Copco Air Compressor(공기압축기) Fan Motor 수리 ◈
<아트라스콥코 팬모터 수리 작업>
1. 장비명 : Atlas Copco GA75 VSD. (구형)
2. 년 식 : 2001년
3. 고장내용 : Fan의 진동이 발생하여 배기 Duct에서 울림이 발생할 정도로 소음이 발생함.
4. 상 태 : 위와 같은 A/S를 접수하고 현장에서 Fan의 상태를 점검하였다. Fan Cover를 열어 Fan의 운전상태를
살펴보았다. 육안으로는 별로 이상이 없었다. Air Compressor를 정지한 후 손으로 Fan Blower를 아래
위로 흔들어 보니 제법 간격이 있는 것 같았다. Fan Motor의 Bearing 파손이나 Fan Motor Bearing
Housing의 파손으로 추정하고 분해하여 수리를 진행했다.
이 장비는 Fan Motor에 비해 Fan(Turbin Fan)이 무거워 이런 고장이 자주 발생한다.
그리고, 이 장비는 Fan Motor의 본체가 Fan에 고정되어 돌아가는 구조이기 때문에 힘을 많이 받는것
에 비해 Shaft와 Bearing이 적다는 지적을 많이 받지만 아직도 개선이 되지 않고 있다.
특히, 기동이나, 정지시 충격을 많이 받기 때문에 일부러 자동정지 기능을 없애는 경우도 있다.
Fan을 점검하고 분해 작업 Fan과 Motor를 본체에서 분해
Fan과 Motor를 분해 Bearing Housing이 닳아 간극이 커진 자리
닳아서 상태가 불량한 Bearing Housing Fan Motor Shaft
분해한 Fan Motor Bearing과 Bearing Bush Bearing Bush를 새로 만들어 조립한 상태
수리 완료후 조립하고 Balancing를 보는 작업 (재차 이런 사로를 막기위해 바란싱점검)
진동계를 Fan에 설치하고 측정하는 이동용 측정장비
Baldncing 작업 Data (바란싱 작업 , 부산소재 SM Tech)
※구분 및 등급: U=반부하, L=부하, V=Vertical(수직),H=Horizontal(수평), A=Axial (축) ISO 2372(각종기계의 평가기준) class II를 기준으로 함.
수리 전, 후 진동수치 비교
< 수리전 >
< 수리후 >
구분
진동수치
기준
등급
구분
진동수치
기준
등급
MOTOR
반부하
수직
3.74
3 mm/s
rmsC
MOTOR
반부하
수직
0.986
3 mm/s
rmsA
수평
4.28
C
수평
1.01
A
부하
수직
3.26
C
부하
수직
1.11
A
수평
3.94
C
수평
0.86
A
FAN
반부하
수직
FAN
반부하
수직
수평
수평
축
축
부하
수직
부하
수직
수평
수평
축
축
위와 같이 바란싱 작업까지 마무리 짓고 수리작업을 완료하였다. 이런 Fan의 진동은 이렇게 장비에 설치후 Balancing을 보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현장에서 주변의 환경에 따라 진동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런 사례의 사고가 발생한다면 Fan Motor와 Fan을 분해해서 보내주면 수리해서 보내드릴 수 있다.
이번 사고에서 미세한 진동이라도 그냥 지나치기 보다는 다시한번 점검해 보는 기름쟁이의 감각을 가져보는 것이 중요한 거 같았다. 이 블로그를 보는 동종 업계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란다.
Air Compressor(공기압축기)가 쉬워지는 그날 까지 명성에어플러스가 함께 하겠습니다.
T.052)256-1138, F.052)256-1139 / wmefu@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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