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트라스 콥코 GA55 수리 보고서 ◈
〈아트라스콥코(Atlas Copco) GA55 (75Hp) 에어콤프레샤 수리 보고서〉
당사 거래업체인 울산의 정유업체의 아트라스콥코 GA55수리 작업을 완료하고 제출한 보고서를 올린다. 수리보고내용을 보시면 사고원인과 예방관리에 도움이 될것이다. 콤프레샤 관리에 도움이 되시길 바란다.
Screw Compressor Rotor 수리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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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 2014. 6. 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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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PORTED BY : 명성에어플러스(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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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ECKED BY : 장윤배 | |||||
Model: Atlas Copco GA 55 P |
운전시간 |
11,213 Hrs |
부 하 율 |
86 % |
마 력 |
75 HP (55 Kw) | |||
부하시간 |
9,647 Hrs | ||||||||
점 검 항 목 |
점 검 기 준 |
결과 및 조치 | |||||||
R
O
T
O
R |
1. Male Rotor 검 사 |
․흠집등이 육안으로 보이지 말것 |
Scratch흔적 - 연마수리 | ||||||
2. Female Rotor 검 사 |
․흠집등이 육안으로 보이지 말것 |
Scratch흔적 -연마수리 | |||||||
3. Male Rotor & Female Rotor 의 Clearance 검 사 |
․ |
정상범위 | |||||||
4. Side Clearance 검 사 |
․ Case와 Rotor 측면에 전혀 마찰이 없어야 한다. 간극이 이내. |
정상범위 | |||||||
5. Rotor Shaft 검 사 |
․ Shaft 상태가 이상마모, 트러스트가 없을것 |
정 상 | |||||||
6. Shaft Balance 검 사 |
․ 편마도가 |
정 상 | |||||||
7. Shaft Seal 검 사 |
․ Seal의 Rubber 부분은 탄성이 남아 있어야 한다. |
상태불량 - 신품교환 | |||||||
8. Rotor Bearing 마모도 검 사 |
․ Bearing 부위의 흠집이나 이물질이 없어야 한다. |
상태불량 - 신품교환 | |||||||
G E A R |
1. Gear Back Lash 계측 |
․ 부분적인 편마모검사. 50μ이내 |
정 상 | ||||||
2. 지지Bearig의 마모도 검 사 |
․ Bearing 부위의 흠집이나 이물질이 없어야 한다. |
탄화성분많음 - 신품교환 | |||||||
3. Shaft 검 사 |
․ Shaft의 이상마모나 뒤틀림, 열변형이 없어야 한다. |
정 상 |
점 검 항 목 |
점 검 기 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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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 O U S I N G |
1. 흠집검사 (내부) |
․유 관 검 사 |
정 상 |
2. Bearing Housing 지지부분의 마모도 검사 |
․흠집이나 열화 흔적이 없어야 한다. |
긁힌흔적 - 연마가공 | |
3. Scale 검사 |
․내벽에 탄화 침전물이나 Scale이 없어야 한다. |
상태불량 - 세척작업 | |
4. Oil Line 검사 |
․Oil House의 막힘이나 폐쇄가 없어야 한다. |
상태불량 -세관,세척작업 | |
5. Gasket, O-ring 검사 |
․Gasket의 손상이 없어야 한다. |
신품교환 | |
C O O L E R |
1. Tube의 내,외부 청결도 검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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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Tube의 기밀검사 |
․Air 누설이 없어야 한다. (사용압력 x 1.3으로 Test) |
- | |
3. Oil의 누유검사 |
․누유가 없어야 한다. |
- | |
4. Scale 점검 |
․Oil 탄화물, 산화철등이 깨끗이 제거되야 한다. |
- | |
M O T O R |
1. Mega Test |
․일반 기준에 준한다. (1M 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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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Motor Bearing 검사 |
․Bearing부에 고착이나 흠집이 없어야 한다. |
Bearing마모 -신품교체 | |
3. Key홈 검사 |
․Key 홈의 변형이 없어야 한다. |
상태양호 | |
4. Shaft 변형 |
․Shaft 부분의 변형이 없어야 한다. |
상태양호 | |
M A G N E T |
1. Magnet의 tip 개방검사 |
․tip의 Arc발생흔적이 tip전체면적의 1/2 을 초과해서는 안된다. |
- |
2. Magnet tip의 R.S.T각상의 Arc얼룩 검사 |
․tip의 Arc발생흔적이 R.S.T상 모두 일정 해야 한다. |
- | |
V A L V E |
1. Minimum Press Valve 개방검사 |
․Spring의 장력이 일정해야 한다. (규정치 유지검사) ⇒ O-ring의 상태와 Valve Seat가 양호 해야 한다.(열화 및 카본등이 없어야 한다) |
해당없음 |
2. Thermal Valve 개방검사 |
․ 온도를 변화시켜 Valve Piston의 움직임을 판단한다. |
해당없음 |
O I L |
1. 산화도, 점도, 탁도, 불순물 검사 |
․냄새, 빛깔, 점도, 불순물이 규정치 이하 이어야 한다. |
Oil상태불량 - 신품교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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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O U P L I N G |
1. 연결 Key 검사 |
․Key의 파손이나 편마모가 없어야 한다. |
해당없음 |
2. 편마모도 검사 |
․Coupling의 부분적인 파손이나 마모가 없어야 한다. |
해당없음 | |
3. Key홈 및 내면검사 |
․내부의 회전방향의 긁힘이나 Key홈 모서리 부분의 파손이 없어야 한다. |
해당없음 | |
4. Belt 상태 |
․Belt의 변형이나, crack이 없어야 한다. |
해당없음 |
☆ 의 견 서 ☆
1. 고장내용:
귀사의 장비는 Main Motor 반부하측의 진동과 소음이 발생하였고, Screw Ass'y에서도 소음이 발생하여 운전이 불가한 상태였습니다.
2. 고장원인:
1) 고온의 운전으로 인하여 Oil이 탄화되어 (장비특성상 Atlas Copco신형장비는 Cooler의
성능저하로 운전온도가 높음) 각 Bearing에 고착되어 소음과 진동이 발생하였습니다.
2) Main Motor에 Grease 주입구가 없는(Atlas Copcp신형장비에 부착된 Motor) ZZ Type
의 Bearing으로 Bearing 자체의 Grease가 소진되면서 Bearing Ball의 마모가 발생하여 소음과 진동이 심하게 발생하였습니다.
3) 이런 고장을 예방하기 위하여 Oil과 소모품교체 주기를 지켜주시고, 온도관리에 유의해
주세요.
3. 수리내역:
- Main Motor Bearing만 교체하고 운전하였으나, Screw측 소음이 많아 다시
Screw Rotor측의 Bearing, Lip Seal등을 교체하고, 각 Valve의 탄화Oil을 제거하고
세척하여 재조립하는 작업을 하였습니다.
-참 조 : Overhaul 작업관련 사진
탄화된 Oil 이 Beaing에 고착되어 사고의 원이이 되었다.
상기 사고의 원인은 결국 소모품과 Oil 교체 주기를 잘 지키지 않았기 때문이다. 특히, 평소에 온도가 높게 운전되고 있는 에어콤프레샤는 Oil교체 와 Oil Separator교체를 조금 빨리 해주는 것이 좋다.
다시한번 강조하지만, Oil과 온도관리는 모든 장비의 첫째 관리 항목이다.
에어콤프레샤의 믿을 수 있는 파트너 명성에어플러스(주)
T.052)256-1138 F.052)256-1139/ msaplus@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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