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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콤프레샤 고장 및 수리/고장사례 및 수리

한신GRH3-100 에어콤프레샤 수리작업

by 굿맨(장윤배) 2014. 8. 3.

◈ 한신 에어콤프레샤 (GRH3-100) 수리작업 ◈

   〈한신 콤프레샤 오바홀작업 (한신 Air Compressor Overhaul작업)〉

 

     제 블로그를 보시고, 팬이 되신 한 업체에서 한신 콤프레샤 GRH3-100을 Screw Rotor가 고착된것 같다고 수리를 의뢰해 오셨다. 시화공단 이시란다. 울산에서 거리가 넘 멀어서 사양을 했으나, 화물로 내려 보내줄테니 수리를 해 달라고 하신다. 얼굴도 본적 없는데, 전화통화로 대화만 했는데, 믿고 보내주신단다. 정말 감사하고, 황송할 뿐이였다. 가까운 곳에 한신대리점이나, 수리업체가 있을 텐데, 저를 이렇게 믿어 주시는 분이 있다는것에 정말 감사함과 부끄럼움이 교차하였다.

14년 6월 중순 장비를 내려 보내셨다. 저희도 이런 믿음에 최선을 다해서 보답을 하고자 빠른 시간에 수리작업을 진행하였다.

 

한신에어콤프레샤 분해작업

 

   

당사 공장에 도착시 분해작업 시작 (한신 콤프레샤 GRH3-100)

 

 

   

한신 콤프레샤 (GRH3-100) Screw Rotor 분해작업

 

 

   

한신콤프레샤 Main Motor Shaft Bearing 분해 작업

 

 

   

한신에어콤프레샤 Fan Motor Bearing 분해작업

 

 

여기까진 작업이 보통 오바홀(Overhaul)작업과 별 차이 없이 잘 진행되고 있었다. 이제 가장 중요한 에어콤프레샤의 가장 핵심작업인 스크류로터 분해작업이다. 그런데 Screw Rotor분해작업중 고착되었다던 숫로터(Male Rotor)가 Bearing Housing에서 좀 심하게 고착이 되어있었다. 이것을 분해하는 것이 쉽게 될 것 같지는 않았다. 로터 분해시 Bearing Housing이 파손되기 때문이다.

 

한신 에어콤프레샤 (GRH3-100) 숫로터축이  Bearing Housing에 고착

 

 

   

                  Bearing Housing에 고착된 숫로터                                  분해된 암로터 (Female Rotor)

 

 

   

      한신콤프레샤 (GRH3-100)  Gear와 Gear Case 부위                         분해된 암로터와 Main Shaft

 

 

    

       분해된 Rotor Case (한신 콤프레샤 GRH3-100)                                        분해된 Baring들  

 

  하는 수 없이 이 장비의 고객사의 공장님께 진행과정을 설명하고, 더 큰힘의 쟈키로 밀어서 숫로터를 분해하기로 하고, 분해시 파손되는 Beairing Housing은 육성가공하기로 설명을 드리고, 허락을 얻은후에 작업을 하였다. 그러나 쉽게 분해되질 않았다. 더이상의 힘으로 분해를 할 경우 우리가 예상했던 것 보다 Bearing Housing의 파손이 클것 같았다. 새 Screw Rotor Ass'y로 교체하느냐? 아니면 억지로 분해해서 파손된 Bearing Housing만 새것으로 바꾸든, 아님 중고를 구해서 교체 할지를 다시 의논했다. 최종 결론은 신규 Screw Rotor의 교환은 비용이 너무 많이 들고, 구할 수 있으면 중고 Bearing Housing으로 교환하기로 하고 작업을 계속 하였다.

 

  

더 큰 힘의 쟈키로 숫로터와 Bearing Housing을 분해 하는 작업

 

 

분해는 하였으나, 예상보다 많이 파손된 Beairng Housing.

 

 

  

한신 콤프레샤 GRH3-100의 숫로터와 분해시 파손된 Bearing Housing

 

 

  숫로터(Female Rotor)분해과정에서 결국 Bearing Housing의 파손은 불가피하였는데 그 파손정도가 너무 크져버렸다. 결국 예상했던 대로 중고 Housing을 구하기로 했다. 그런데 여기에 맞는 중고가 없었다. 한신 콤프레샤 Screw Rotor Ass'y는 보통 3종류를 수입해서 조립하는데, 하필 이 장비의 Screw Rotor Ass'y는 많이 사용하지 않는 것이라 시중에 있는 중고가 없었다. 결국, 제작이나 신품을 구하기로 하였다. 우선 신품을 알아보았다. 현재 국내제고는 없고, 국내 들어오는데 시간이 좀 걸린다는 문제가 있었다. 그래서 제작쪽을 알아 보았다. 비용이 문제였다. 신품의 입고가 최소한 2~3주정도 소요가 된다는 것이다. 이 납기를 감안하면 비용보다 신품을 제작할 것인가를 고려해봤다. 결국은 납기동안 다른 콤프레샤로 대체하고, 이 부품이 입고되는 대로 수리완료하여 납품하는 쪽으로 결론을 내렸다. 얼마나 기다렸을 까 결국 7월 말경 신품이 입고되었다.

 

 

약 3주간의 시간이 걸려 도착한 한신 콤프레샤 GRH3-100의 Bearing Housing

 

 

  

한신 에어콤프레샤 GRH3-100의 부품이 도착하여 바로 조립작업을 진행했다.

 

 

   

한신 콤프레샤 GRH3-100의 암,수로터와 조립작업

 

 

   

한신 콤프레샤 로터의 조립작업의 마지막단계 Shaft Seal과 최종 조립작업

 

신규 부품이 도착하면서 그동안 당사 공장에 자리잡고 있던 한신 콤프레샤 (GRH3-100)이 조립작업을 완료하고 고객사에 보내는 화물차를 수배하였다.

 

최종 조립을 기다리는 한신콤프레샤 GRH3-100 장 비

 

 

   

Screw Ass'y 의 마지막 Coupling을 조립

 

 

   

한신 콤프레샤 100Hp 장비의 Main Motor Bearing교체와 Motor Coupling을 조립

 

   최종 조립을 마치고, 시화에 있는 고객사에 장비를 보냈다. 고객사 공장장님의 감사말씀에 그동안 부품구입과 수리작업에 신경을 썼던 일들이 눈녹듯이 사라져 버렸다. 이런것이 바로 기름쟁이의 기쁨과 즐거움이 아닐까? 고장난 기계를 수리해서 원상태로 복구해서 제 역할을 만드는 일. 그리고, 고객사의 감사의 말 한마디. 그리고, 이 작업에 수고한 우리 이부장에게도 늦게나마 감사를 표한다.

 

고객의 기쁨이 명성에어플러스의 존재이유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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