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계와 사람/점검일지

Air Compressor(공기압축기)의 Filter

by 굿맨(장윤배) 2010. 3. 26.

Air Compressor(공기압축기)용 Filter의 역할

Line Filter Element, Line Filter

 

 

 

      

             사용중인 Atlas 100Hp (Shot Room에 설치)                                 Line Filter (80A-5㎛, 1㎛)

 

 

      

     기존 내용품 빼낸것과 새 엘레멘트

           

 

      공기압축기(Air Compressor)에서 압축한 공기가 필터를 거쳐 Oil과 미세먼지등이 제거되어 목적된 기능을 하게 된다.

만약 이렇게 Filtering을 해주는 Filter가 없다면 어떻게 될까? 아마 많은 불량과 생각지도 못한 사고와 호흡용에 사용된다면 건강상의 치명적인 사고까지 발생하게 될것이다. 아무리 완변한 Air Compessor라도 이런 Filter를 사용하지 않고 바로 사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예외적으로 작은 Piston Type의 경우에는 바로 사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대용량을 사용하는 현장에는 거의 대부분이 Filter를 사용한다. 그러나 이런 Filter의 관리는 그리 잘되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주기적으로 교체하는 것이 다른 고장과 불량발생에 지출되는 비용보다는 훨씬 적을 것임은 분명하다.

  이처럼 아무리 완변한 기계도 사용용도에 따라 몇단계의 Filtering를 하게된다. 하물어 우리가 살아 가면서 과연 나자신은 얼마나 많은 Filtering를 하는지 한번 생각해 보게 한다. 나의 행동이 Filtering이 되지 않고 바로 나가서 혹 어려움을 처해 본적이 분명 있을 것이다. 나의 말이 한번쯤 걸러지지 못하고 바로 튀어나와 문제가 된적은 없을까? 또 이런 Filtering이 잘못되어 엉뚱한 결과가 나온적은 없는가? 오늘 비오는 날 이 쇼트업체는 작업이 없다고 Filter Element를 교환해 달라고 해서 비를 맞으며 Filter를 교체하면서 잠시 생각에 잠겨 봤다. 우리 생활에 Filter 과연 얼마나 완벽할까? 아니 이 Filter는 얼마나 자주 청소할까? 온갖 먼지와 때로 오염된 나는 어떤 Filter를 사용해야 할까? ........

 

기계와 사람이 함께 공존하는 재밌는 현장에서 굿맨 이었습니다.

 

Air Compressor의 도우미 명성에어플러스.

T.052)256-1138, F.052)256-1139/wmefu@hanmail.ne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