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계와 사람/점검일지

지식과 브랜드의 차이

by 굿맨(장윤배) 2010. 5. 8.

Air Compressor(공기압축기)선정과 관리에 지식과 브랜드의 차이

 

       

           수입제품 A사의 장비에서 국산장비로 추가 설비.                수입 K사의 순정부품에서 Mann사의 부품으로  사용             

                                                                                                     (Mann사의 제품에 K사의 상표가 붙으면 K사 순정품)

 

       

    수입사와 국산 장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Mann사의 Oil Filter와 Oil Separator

 

내가 이 블로그를 만들고 정말 많은 전화와 메일을 받게 된다. 하루 평균 200여명 이상이 찾아온다는 것에 먼저 부족한 자료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 블로그를 보고 문의 전화가 많이 온다. 이 문의전화를 받으면서 공통점으로 느끼는 것이 몇가지 있다. 제일 많은 내용은 고장과 수리에 관한 질문이고, 두번째는 견적문의다. 그리고, 부품과 장비의 선정에 관한 문의다. 고장과 수리에 관한 문의는 내가 아는 범위내에서 설명한다. 이해가 잘 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또, 견적문의는 정말 구매를 하고 싶어 하는 경우도 있고, 아니면 가격을 알고 싶어 하는 경우도 있고, 대비견적용인 경우도 있다. 물론 구매 의사가 있지만 거리나 구입절차때문에 꺼리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주로 문의가 많이 오는 지역이 경기, 서울 지역이다. 울산에서 경기까지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이겠지만. 그러나, 택배나 정기화물로 많은 부품을 보냈다. 거듭 구매를 해 준 업체에게 감사를 드린다. 아직까지 하자가 없어서 품질에는 자부심을 갖고 있다.

그리고, 당사의 판매 부품과 장비선정에 관한 문의가 있다. 이럴때는 내가 전화 통화를 하면서 느끼는 것이 있다. 주로 이블로그를 보시는 분은 장비관리 담당자이거나, 공무, 보전 등 기계관련 담당자들이다. 이런분들은 분명 그동안 배우고 익히게 된 지식들이 있을 것이다. 충분한 설명과 이해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고정관념에 남아 있는 제조사의 브랜드에 대한 막연한 믿음이다. 이런 믿음을 변화시키기엔 정말 어렵고 힘들다. 나자신도 이런 믿음을 쉽게 바꾸지 못하는 것도 사실이다. 특히나 우리가 흔히 말하는 기름쟁이의 자부과 고집이라면 내가 알고 있는 것에 대한 자부심이다. 내가 알고 있는 자부심을 정말 내가 시간과 몸 바쳐서 익혀온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런 경험과 지식을 쉽게 바꾼다는 것은 정말 힘들것이다. 나도 배를 타면서 익히고, 10여년 넘게 공기압축기를 만져온 경험과 지식에는 남다른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이런 경험에 의한 지식도 분명 중요하다. 그러나 우리는 경험에 의한 지식 뿐만 아니고, 학교에서 배운 기계적인 기초지식도 가지고 있다. 나는 이런 기초지식을 믿는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본다.

 역학, 기계요소, 전기공학, 진동공학, 설계등의 기본지식도 가지고 있다. 이런 지식이 결정적인 순간에는 더욱 확실하고, 믿을 수있다고 본다. 나의 경험은 그때의 상황과 현장에 따라 변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런 경험과 기본지식사이에 놓이게 되면 기름쟁이라는 사람은 경험에 더 비중을 두게된다. 새로운 장비나 부품에 대한 신뢰를 따질 때 이 장비의 기계적인 공학적인 분석보다는 경험에 바탕을 두고 판단하게 된다. 그러다 보면 어떠한 새로운 것도 과거의 틀을 벗어나지 못하게 된다. 어쩌면 이런것이 기존 제조사들의 무사안일은 만들지도 모른다. 그리고, 품질이나 성능보다 자사의 상표만 붙히면 된다는 아집에 빠질 수도 있다. 또, 새로운 도전 업체의 사기를 꺽게 되는 것도 사실이다. 새로운 업체의 도전과 이 도전에 대한 분발감을 갖는 기존업체가 서로 선의의 경쟁을 하여야 결국은 발전하게 되고, 이런 발전이 결국은 사용자의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이다. 이런 발전의 원동력은 결국 사용자의 전문적이고 객관적인 전문지식이다. 아집에 사로 잡힌 사용자가 많을수록 새로운 발전은 힘들게 된다.

미국과 일본의 한 예를 들어 보겠다. 일본에서는 초,중,고 교사들은 20년에 한번씩 자격증 재 갱신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한다. 새로운 지식과 변화에 적응하고 과거의 지식을 업그레이드 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 또 미국의 경우에는 의사들이 10년에 한번씩 면허 재갱신을 위한 교육을 해야 한다고 한다. 새로운 수술법이나 기구들을 익히고, 과거의 지식의 오류를 수정하고 새로운 지식을 익히기 위해서 란다. 결국 이런 교육들이 교육선진국이 되고, 의료선진국이 되는 것이다.

 오늘  제 거래처에서 수입장비만을 사용해 오던 과거에서 새로운 국산 장비로 바꾸게 되었다. 새로 나온 수입장비를 직접 보고 분석하고 나서 객관적이고 기본적인 지식에 따라 새로운 변화를 가졌다. 물론 결재과정에서 기존장비에 대한 검토를 받았지만 정확한 분석이 이를 이길 수 있었다. 다시한번 후회없는 선택에 감사를 드린다.

 제 거래처중에 현대 자동차의 협력업체가 많다. 자동차에 납품하는 부품 단가와 현대 모비스에서 파는 똑같은 부품의 단가는 정말 하늘과 땅차이다. 납품가 10,000원 짜리가 모비스 라는 상표를 부착하고 나면 3~5배정도의 가격이 된다. 여러분은 대기업의 상표를 믿어시겠습니까? 아니면 부품자체의 품질을 믿겠습니까? 우리가 배우고 익힌 기본적인 지식은 분명 정확한 답을 하겠지요.

 

Air Comrpessor(공기압축기)의 정직한 도우미 명성에어플러스.

T.052)256-1138 F.052)256-1139/ wmefu@hanmail.ne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