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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콤프레샤 고장 및 수리/고장수리 문의(Q&A)

콤프레샤 (에어콤프레샤, Air Compressor) Shaft에서 누유

by 굿맨(장윤배) 2011. 8. 4.

콤프레샤 (에어콤프레샤, Air Compressor) Shaft에서 누유

스크류 콤프레샤 오일누유 현상

 

 Air Compressor를 장시간 사용하다 보면 진동이나, 노후등으로 각 연결부위나, Hose등에서 Oil이 새는 경우가 많다. 미세한 누유라면 어느정도 지켜볼 수 있지만 누유가 심하게 되면 Oil이 줄어들게 되어 콤프레샤에 치명적인 손상이 갈 수도 있다. 이 중에서도 가장 귀찮은 누유가 바로 스크류 로터(Screw Rotor Ass'y)와 모터(Main Motor) 중간에서 누유가 발생하는 스크류 콤프레샤의 샤프트에서 발생하는 시일(Seal)누유 현상이다. 정상적으로 누후에 의해서 Seal이 누유하게 된다면 최소한 가동시간이 15,000시간이 지났다면 오바홀수리를 하면서 전체적인 수리를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러나, 가동시간이 얼마되지 않았거나, 진동이 많아서 Seal누유가 자주 발생한다면 원인을 찾아 봐야 한다. 자주 발생하는 Seal누유현상은 주로 수리작업후 조립불량으로 발생하는 경우이다. 스크류 에어 콤프레샤의 누유에 대해서 알아보자.

 

- 누유가 발생하는 위치 : 1) 오일 호스 : 열화현상으로 호스가 경화되어 파손되면서 누유

                                   2) 연결 Nipple, 연결나사 :  주로 진동으로 조임이 풀리거나, 파손으로 누유

                                   3) 연결 Flange : 진동이나, 내부 O-ring 상태가 불량한 경우

                                   4) 스크류 Rotor의 Seal : 진동이나 노후로 Shaft Seal에서 누유

                                   5) Oil Tank 하부 : Oil Tank의 하부 카바에서 누유

 

- 누유가 발생할 때 수리 방법.

                                   1) 정확한 누유 위치를 파악 (점검시 Oil이 피부에 닿지 않도록 주의, 화상주의)

                                   2) 장비를 정지 시킨다.

                                   3) 각 연결 Nipple이나 연결 나사의 풀림이 있다면 완전히 풀어서 Gasket, O-ring,

                                       Seal Tape등을 감아서 다시 조여준다. 이때 너무 세게 조여 파손되지 않게 주의

                                   4) Seal 교체

                                   5) Hose 교체 (자주 새는 곳에는 유압Hose보다는 Steel Hose로 대체한다)

 

                정지를 할 수 없는 경우에는 Oil이 새는 곳에 통을 받쳐서 콤프레샤 밖으로 흐르지 않도록 한다.

 

 

     

아트라스 콤프레샤 GA 75 Shaft Seal 교체작업 분해(Main Motor를 분해해서 분리시킨다)

 

 

      

기존 Shaft Seal 분해 (Seal Housing를 분해후 Bush를 빼낸다)

 

 

     

새 Seal과 분해한 Seal (Seal Housing의 O-ring조립이 잘못 되는 수도 있다)

작업인원 2명, 작업시간 약 3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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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052)256-1138, F.052)256-1138/ wmefu@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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